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턴불 총리 "호주 LNG·인프라 사업에 한국기업 참여 희망"

기사등록 : 2017-07-08 20: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독일 G20 정상회의 계기 한·호주 정상회담 개최
문 대통령 "한국이 북핵문제 주도적 역할 할 것"

[독일 함부르크=뉴스핌 이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호주 말콤 턴불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국기업의 호주 LNG와 인프라 사업 참여 등 안보와 경제 등 공통 이슈에 있어 양국 간 공조를 보다 긴밀히 유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현지시각)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린 독일 함부르크 메세홀에서 말콤 턴불 호주 총리와 양자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독일 함부르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장(메세홀)에서 열린 한·호주 정상회담관련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턴불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등 기본 가치와 전략적 입장을 공유하는 양국 간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필요성, 북핵 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 양국 간 실질협력 발전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최초로 이루어진 이번 한-호주 양자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서로에 대한 친분을 확인하면서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글로벌 공조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면서 "양국 정상은 최근의 보호무역주의 확산 움직임에 대처하기 위해 자유무역을 지지하는 양국이 적극 협력할 필요성이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또한 "양 정상은 대표적인 유사입장 국가인 한국과 호주가 중견국 간 소다자 협의체인 믹타(MIKTA)의 구축과 발전에 함께 기여해 왔음을 평가하고 향후 믹타 논의가 보다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통 이슈에 있어 양국 간 공조를 보다 긴밀히 유지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우리 새 정부가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로서 주도적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며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는 접근을 통해 북한·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에서 평화를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턴불 호주 총리는 "한국의 새로운 대북 정책에 적극 공감한다"면서 "북한·북핵 문제 대응에 있어 한국의 우방국으로서 언제나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양국 정상은 한·호주 FTA(자유무역협정) 발효 이후 양국 간 경제·통상 협력이 기대에 부응하여 잘 진전되고 있다는 데 대해 만족을 표하고, LNG 등 호주내 자원개발 분야에 투자한 한국 기업들의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특히 턴불 총리는 LNG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호주 측으로서는 자원개발 분야뿐만 아니라 대규모 인프라 사업에도 한국 기업들이 적극 참여하여 양국 경제에 모두 도움이 되는 성과를 가져올 수 있기를 적극 희망했다"고 언급했다.

박 대변인은 "이번 한-호 양자 정상회담을 통해 인도·태평양시대의 핵심 협력파트너이자 경제·통상, 외교·안보 등 모든 분야에서 준동맹 수준의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는 양국 간 협력이 더욱 굳건해지는 모멘텀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