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예정된 실패' 노후실손보험...보험료 인상 불가피

기사등록 : 2017-08-08 14: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반실손보험에 비해 싸지만 고령층엔 부담 커
보험사도 손실 뻔한 상품이라 판매 소극적

[뉴스핌=김승동 기자] 정부가 노인층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3년전에 만든 노후실손의료보험이 위기에 몰렸다. 누적가입자가 3만명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판매가 부진한 데다 손해율(받은 보험료 대비 지출한 보험금 비율)은 140% 이상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보험 상품이라면 보험료를 인상해야하나 정책성 상품이라 보험사로서는 인상하기도 어려운 처지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노후실손보험이 내달 1일부터 재계약 시점을 맞는다.  노후실손보험은 금융당국이 고령사회 대비 목적으로 판매를 지시해 보험사가 2014년 8월 일제히 판매를 개시한 상품이다. 

50~75세(일부 보험사는 80세)가 가입 대상이고, 입원·통원 구분 없이 보장 한도가 1억원이다. 보험료는 일반 실손의료보험의 20~30% 낮은 편이다

이같은 조건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까지 약 3년간 누적가입자는 3만명에도 미치지 못한다. 일반실손보험 가입자 3200만명의 0.1%에 불과한 것. 

 

가입자인 고령자 입장에서는 자기부담비율 30%마저도 부담이 커 가입할 유인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다. 고령자는 고액의 치료비가 필요한 중대 질환 가능성이 크기 때문. 

보험사 입장에서도 손실이 뻔히 보이는 상품이므로 판매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일부 외국계 보험사는 아예 이 상품을 판매하지 않고 있다. 실제 이 상품의 올해 상반기 기준 손해율은 14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노후실손보험은 도입 초기부터 실패를 예상했던 상품”이라며 “손해율이 높아 재가입시점에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금융당국의 보험료 인하 압박에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실제 손해율은 판매 2년차인 2015년까진 100%에 미치지 못했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140%에 달할 정도로 급증하고 있다”며 “손해율 증가 속도가 매우 가파른데다 관련 통계도 적어 향후 손해율이 얼마나 치솟을지 가늠하기도 힘들다”고 털어놨다. 보험사 입장에선 수익성은 없고 리스크도 어느 정도일지 판단하기 힘든 상품이라는 얘기다. 

[뉴스핌 Newspim] 김승동 기자 (k870948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