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살충제 계란] '살충제 계란' 판 대형마트..친환경코너 도마 위에

기사등록 : 2017-08-17 13: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살충제 검출 농가 중 90% '친환경 인증' 받아
"믿고 비싼 가격에 샀는데"…대형마트 "권한 없다" 외면

[뉴스핌=장봄이 기자]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가가 생산한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 검출이 이어지면서 대형마트 등에서 비싼 값을 치르고 친환경 코너를 애용했던 소비자들이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17일 정부당국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살충제가 검출된 농가 중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곳은 60여곳으로 전체 검출 농가 가운데 90% 정도를 차지한다. 농약 등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농가에서 일명 '살충제 계란'이 대량 발견된 것이다.

소비자들은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해 일부러 비싼 친환경 식품을 구매했는데 속은 기분이라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계란 유통량 가운데 대형마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36%로, 전체 유통 채널 중 가장 높다.

국산 계란에서 맹독성 살충제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되면서 전국적으로 계란 판매가 중단됐다. 지난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마트 계란판매대에 판매 중지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참고사진) /이형석 기자 leehs@

현재까지 대형마트에서 살충제 계란이 검출된 곳은 홈플러스다. 계란을 공급하는 40여개 농가 중 하나인 충남 천안 소재 시온농장에서 비펜트린이 검출됐다. 이 곳은 지난 3월 정부의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곳이기도 하다.

서울에 사는 30대 여성은 "물가가 올라 식재료 값이 비싼 데도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매번 친환경 인증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했는데 억울한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또 "정부 인증 조차 신뢰가 떨어졌으니 무얼 믿고 먹겠느냐"고 했다. 

경기도의 40대 주부는 "친환경 인증제도를 잘못 운영한 정부도 문제지만, 대형마트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생각이다"며 "소비자들은 이마트나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업체들을 믿고 제품을 구매한다"고 대형마트에도 불만을 나타냈다.

하지만 대형마트는 정부 인증을 받은 계란을 유통할 뿐 인증과 관련해 어떤 권한도 없다는 입장이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오히려 친환경 인증을 받지 않은 상품은 내놓기 어렵고, 고객들도 친환경 제품에 선호도가 높다"면서 "인증 마크는 정부가 부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통 업체로선 관여할 수 없는 문제"라고 정부에 책임을 돌렸다.

정부가 인증한 친환경 농장은 방부제를 쓰지 않거나, 화학비료 없이 키운 농작물로 만든 사료를 먹이는 곳을 말한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친환경 인증 마크를 부여하고 있지만, 지난 6월부터 인증 업무는 64개 민간 업체에 이양한 상태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