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수능원서접수②] 전체 정원 74% 수시선발...“학생부, 모의고사보다 높다면 적극 지원”

기사등록 : 2017-08-24 14: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학들, 다음달 11일부터 수시 원서접수 시작
학생부·모의고사 성적 비교 후 지원대학 선택
대학마다 다른 전형, 전형따라 대비책도 달라
수능 최저학력기준 미달 주의...수능도 철저히

[뉴스핌=김규희 기자] 오늘부터 2018학년도 수능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대학들은 다음달부터 11일부터 수시모집에 나선다. 수시에 합격하면 반드시 등록해야 하므로 소신 지원하는 것이 좋다.

수시 선발 비중은 지난해보다 커졌다. 대학들은 지난해보다 1만1004명 증가한 25만9673명을 수시로 뽑는다. 전체 모집 정원의 74%다. 수험생들은 각 대학의 수시모집 요강 분석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서 지원전략을 세워야 한다.

서울대학교 정문 전경. 김학선 기자 yooksa@

학생부·모의고사 성적 비교 후 지원 대학 선택

수시모집에서는 고등학교 3학년 1학기 때까지의 학생부 성적이 반영되기 때문에 학생부 성적과 수능 모의고사 성적을 꼼꼼하게 분석해야 한다. 자신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부 성적이 수능 모의고사보다 높다면 수시모집에 적극 지원해야 한다. 모의고사 성적으로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파악한 다음 그에 맞춰 수시 지원 대학 수준을 정하는 것이 좋다. 수시는 합격하면 반드시 등록을 해야하는 만큼 지원 대학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수시모집은 대학별로 다양한 전형요소를 활용한다. 학생부 위주로 선발하는 전형, 대학별고사 비중이 큰 전형, 논술고사가 중요한 전형 등 다양하다. 어떤 전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준비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대학별 전형 유형별 요강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한양대와 건국대는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없다. 연세대 논술전형이나 고려대 일반전형은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아주 높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대부분 면접이 있지만 일부 대학은 면접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대학별로 최저 기준 및 면접 여부 등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대학별고사 준비는 교과 공부와 연계

대학별고사 준비는 먼저 기출문제와 모의고사 문제를 통해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 대학들이 전년도와 비슷한 경향으로 출제한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대부분 대학들은 논술고사를 교과형으로 출제한다. 최근 들어 다소 쉽게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교과 공부와 연계해서 대비할 것을 조언했다.

면접은 기본소양평가와 전공적성평가를 같이 시행하는 대학이 많다. 전공적성평가에서는 전공과 관련된 교과목 내용을 물어볼 가능성이 높으므로 관련 과목 공부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다.

한자가 포함된 지문이나 영어 지문을 주는 경우도 있으니 대비가 필요하다. 자연계 모집단위에서는 수학이나 과학과 관련된 내용을 주로 물어본다.

적성고사 또한 논술고사와 같이 각 대학별 기출문제와 예시문제를 통해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파악하면 된다.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지난해 11월17일 오전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고사장에서 수험생들이 막바지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수능 최저학력기준 미달 주의...수능 준비도 철저히

많은 대학들이 수시 전형에서 수능 9등급을 활용해 최저학력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되고 있는 추세긴 하지만 상위권 대학들은 높은 수준을 요구한다.

서울대는 지난 2014학년도부터 수시 일반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지 않지만 지역균형 선발전형에서는 도입하고 있다. 국어, 수학, 영어, 탐구 4개 영역 중 3개 영역이 2등급 안에 들어야 한다.

연세대와 고려대도 국, 수, 영, 탐 등 4개 과목 등급 합을 기준으로 내세우고 있다. 대학별, 전형별로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원서 접수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 소장은 “수능 최저학력기준 때문에 수시에 탈락하는 수험생이 많기 때문에 수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염두에 두고 수능 공부에도 최선을 다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뉴스핌 Newspim] 김규희 기자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