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에서 유독 사랑받는 가상화폐 '리플', 이유는

기사등록 : 2017-08-28 14: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조어 ‘리또속’ 등장…전세계 거래 60%가 국내

[뉴스핌=강필성 기자] 가상화폐 리플코인(XRP)이 천국과 지옥을 오가고 있습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리플코인에 투자한 투자자들 심정이 그렇습니다. 물론 극심한 변동성 때문이죠. 

리플의 시세는 지난 22일 180원을 오가다 하루만에 336원까지 치솟았습니다. 100% 가까운 상승률이죠. 그러더니 28일 현재 226원까지 떨어졌습니다. 30% 급락. 

잊혀진 개그 한토막처럼 "우리 옌벤에서는 그건 아무 것도 아님돠..."라고 말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투자자 중 십중팔구는 낭패를 봅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리또속’이라는 신조어가 나온 것도 이런 배경이죠. ‘리또속’은 ‘플에 니’를 줄인 말이라고 합니다.

리플은 최근 24시간 동안 전세계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총 2조1500억원 어치가 거래된, 시가총액 4위의 상품입니다.

리플의 또다른 특징은 거래의 60% 가량이 한국에서 이뤄진다는 점입니다. 미국인이 만들고, 미국 회사 리플(Ripple Inc.)이 운영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이 변동성을 보이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가격이 쌉니다. 리플은 몇 백원인데 반해 비트코인은 483만원, 이더리움은 38만4000원, 비트코인캐시는 69만4000원에 달합니다. 주요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화폐 중 1코인 당 백원 단위로 거래되는 것은 리플이 유일합니다.

발행량의 차이 때문이죠. 리플의 총 발행량은 1000억개에 달합니다. 반면 비트코인은 2040년까지 총 발행량 2400만개로 제한됩니다. 4000배의 차이. 현재 발행 코인 중 37%만 유통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압도적인 공급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몇 백원에 불과한 주식을 '동전주'라고 부릅니다. 이런 주식은 '개미군단'이라 불리는 개인투자자들이 주로 거래합니다. 리플도 싸다보니 개인투자자가 많고, 그렇다보니 변동성이 심하다는 게 이유로 꼽힙니다.

최근 24시간 리플의 거래 비중. 국내 거래소인 빗썸, 코인원, 코빗을 더할 경우 비중이 60%에 달한다. <사진=리플>

국내에서 리플 거래량이 많은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상장 전 투자자를 모집할 때 리플이 유독 많이 유입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도 합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 “리플 시장은 정상적이지 않다”고 말하기도 하죠.

국내 시세가 글로벌 시세를 주도하는 형태다 보니 시세 조종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의혹도 꾸준히 제기됩니다. 이 때문에 가상화폐 거래소를 준비하는 한 업체는 아예 리플의 상장을 배제하고 오픈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리플의 거래형태나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논란과 별개로 리플의 미래가 밝다고 전망하는 시각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특히 리플 운영사가 오는 10월 캐나다에서 선보이는 ‘스웰(SWELL)’ 컨퍼런스는 전세계 가상화폐 전문가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리플 운영사에서 카운트 다운과 함께 공개한 리플 컨퍼런스 예고. <사진=리플>

‘스웰’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국제은행간 결제시스템인 스위프트(SWIFT)의 구체적 대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입니다. 벤 버냉키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과 팀 버너스 리 월드와이드컨소시엄 소장 등 스타급 인사를 기조연설자로 내세운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죠.

과연 리플은 국내에서만 사랑받는 코인에서 벗어나 밝은 미래를 제시할 수 있을까요. 최근 등락을 겪은 투자자들이 ‘리또속’이 될지, ‘대박’이 될지를 두고 당분간 논란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뉴스핌 Newspim] 강필성 기자 (fee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