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변액보험 10년 연환산 수익률 0.9%...코스피 1/5 수준

기사등록 : 2017-09-15 07: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채권 비중 높은 변액연금도 1.4%...물가상승도 못따라가

[편집자] 이 기사는 9월 14일 오후 3시1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승동 기자] 10년 이상 운용한 변액보험의 수익률이 같은 기간 코스피 상승률의 5분의 1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10년 이상 장기투자하면 비과세 혜택과 함께 높은 수익까지 얻을 수 있다며 판매했지만 실제 결과는 시장 상승률에 훨씬 못미친 셈이다. 

수익률이 저조한 이유는 보험사가 많은 사업비를 우선 차감하고 남는 돈으로 펀드 등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또 주식시장의 높은 변동성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결과다.

14일 뉴스핌이 생명보험협회 변액보험수익률 공시를 토대로 판매한 지 10년 이상 된 변액보험을 조사했다. 변액유니버셜보험 25개 상품의 평균 연환산 수익률은 0.9%, 변액연금보험 32개 상품의 수익률은 1.4%였다.

이는 코스피지수 연환산 수익률 5.33%(2006년부터 올해 상반기)에 한참 못 미친다. 또한 지난 10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평균인 2.2%에도 미치지 못했다. 변액보험을 통한 장기투자를 강조해온 보험사로서는 무색할 수 밖에 없는 결과다.

변액연금이 변액유니버셜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낳은 것은 채권투자 비중 때문이다. 변액연금보험은 안정적인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 통상 채권에 50% 이상 투자해야 한다.

변액유니버셜보험 중 수익률이 가장 우수한 상품은 메트라이프생명의 마스터플랜변액유니버셜, 마이펀드변액유니버셜보험이었다. 이들의 연환산 수익률은 각각 1.8%, 1.7%를 기록했다. 흥국생명의 플렉스변액유니버셜보험, 하나생명의 하나변액유니버셜보험이 1.5%로 뒤를 이었다.

반면 처브라이프(구 뉴욕생명) NYL LIFEPLAN VUL 변액유니버셜보험, AIA생명 아이인베스트변액유니버셜보험, 라이나생명 라이나변액유니버셜보험 등은 수익률이 0.1%에 불과했다.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저축성보험에 투자 기능과 수시입출금 기능을 합한 상품이다. 통상 주식투자비중에 제약이 없다. 따라서 보험사들은 장기투자하면 코스피보다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며 판매했다.

변액연금보험 중 수익률이 가장 높은 상품은 메트라이프생명 마이펀드변액연금(2006년 가입)으로 3.7%의 연환산 수익률을 기록했다. 같은 상품인데 연환산 수익률이 다른 이유는 가입년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교보생명의 변액연금보험 수익률도 2.3%로 상위권이다.

하지만 ING생명의 라이프인베스트변액연금보험(2006년 가입)은 연환산 수익률이 0.0%에 가까웠다. 10년 동안 장기투자했음에도 원금만 건진 셈이다. ABL생명(구 알리안츠생명) 알리안츠프라임변액연금보험과 한화생명(구 대한생명) 대한변액연금보험도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변액보험 수익률은 지난 7월 이후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 공시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변액보험 펀드 수익률과 실제 가입자의 수익률 간 괴리가 크다는 민원이 많았다. 이에 공시 기준을 개정한 것.

비교공시 기준은 40세 남성이 매월 30만원씩(연금의 경우 10년) 납입한 조건이다. 각 회사의 대표상품을 이듬해 1월 1일에 가입한 것을 가정하고 상품별 실수익률을 매월초 계약자적립금으로 가중평균해 산출했다. 즉 해당 상품 수익률의 평균을 의미하므로 상품 가입자 개별 수익률과는 조금 상이할 수 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 변액보험 사업비는 납입하는 보험료의 10%에서 15%정도로 높았다”며 “사업비를 먼저 제하고 나머지를 투자하기 때문에 10년 수익률이 낮게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주식투자비중이 높은 변액유니버셜보험이 채권투자비중이 높은 변액연금보험보다 수익률이 낮았다”며 “이는 변액보험 내 주식형펀드 수수수료가 채권형펀드보다 높은데다 변동성도 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승동 기자 (k870948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