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 연준, 12월 금리인상 전망 살아있다

기사등록 : 2017-09-20 11: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리선물시장, 12월 인상 확률 50%로 높여
CNBC조사 76% "12월 인상"…내년 2~3회 추가

[뉴스핌=김성수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19~20일(현지시각)까지 이틀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실시한다. 전문가들은 이번 회의에서는 기존 정책이 유지될 것이며, 오는 12월에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우세하다고 보고 있다.

20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Federal Funds Rate) 선물시장에 반영된 12월 금리인상 확률은 약 50%로 집계됐다. 지난달 8일의 22%에서 한 달여 만에 두 배 넘게 상승한 것이다.

연방기금금리 선물은 연방기금금리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로, 향후 금리 수준에 대한 금융시장 참가자들의 전망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 반영된 12월 금리인상 확률 <사진=블룸버그>

시장 조사기관인 라이트슨 아이캡(Wrightson ICAP)의 로우 크랜달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이번 주에 금리인상을 고려하지 않는 한 시장은 연말에 추가 금리인상이 실시될 가능성에 무게를 둘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경제방송 CNBC가 42명의 이코노미스트, 펀드매니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오는 12월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응답률이 76%에 이르렀다. 반면 이번 회의에서 금리인상이 실시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모든 응답자가 '아니오'라고 대답했다.

응답자들은 내년 중 연준이 2~3차례 추가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며, 2019년 2분기 2.9%를 마지막으로 금리인상을 마칠 것으로 관측했다.

또 응답자의 68%는 연준이 다음달부터 4조5000억달러 규모의 대차대조표를 축소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물가상승률이 2%를 계속 밑도는 것은 앞으로 연준의 행보를 가늠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소로 꼽혔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연준의 물가관리 목표치인 2%를 5년 넘게 밑돌고 있다. 연준이 중시하는 핵심 개인소비지출물가(식품과 에너지 가격 제외) 상승률은 지난 7월 1.4%로 떨어졌고 임금상승률은 2.5%에 머물러 있다.

반면 연준 위원들은 저금리가 장기화될 경우 주식시장에 버블이 생기는 등 시장에 미칠 충격을 우려하고 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포인트로마 나자렌 대학의 린 리저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은 인플레이션의 두가지 다른 측면에 직면했다"며 "자산 가격은 너무 빠르게 오르고 있는 반면 재화와 서비스 가격은 너무 느리게 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통화정책 위원들은 둘 중 한쪽을 택해야 할 것"이라며 "어떤 결정이든 큰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응답자들은 연준이 4.4년에 걸쳐 최종 자산규모를 2조5000억달러로 축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 자산규모 축소는 경제 성장과 주식시장에는 다소 부정적이겠으나, 전반적으로는 부정적 충격이 소폭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최신 점도표 <자료=Federal Reserve>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