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식약처 "생리대 안전하게 사용해도 된다"(종합)

기사등록 : 2017-09-28 13: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생리대·팬티라이너 인체 위해성 검사 결과 발표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생리대와 팬티라이너를 안전하게 사용해도 된다는 검사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검사 결과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미미한 수준으로 검출됐지만 인체에 유해성이 없다는 설명이다. 생리대, 팬티라이너, 기저귀 검사 결과 주요 내용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생리대와 팬티라이너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사 결과는?

▲ 국내 유통 및 해외 직구 생리대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됐다. 하지만 최대 검출량을 기준으로 해도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수준은 아니다. 안전하다고 보면 된다.

-안전하다고 판단한 근거는?

▲ 휘발성유기화합물이 인체에 흡수되는 전신노출량과 인체에 독성을 나타내는 양인 독성 참고치를 비교한 값을 안전역이라고 한다. 안적역이 1이 넘으면 안전하다는 의미다. 

일회용 생리대 안전역은 9~626이다. 면생리대는 32~2035다. 팬티라이너는 6~2546이다. 공산품 팬티라이너는 17~12584, 유기농을 포함한 해외직구 일회용 생리대는 16~4423이다.

식약처 이동희 바이오생약국장이 28일 오전 충북 오송에 있는 식약처에서 생리대 위해성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식약처>

-무슨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검사했나?

▲ 2014년 이후 국내에서 제조 및 수입, 해외 직구 생리대와 팬티라이너 총 666개 품목(61개 제조사)을 조사했다. 생리대는 하루에 7.5개씩 한 달에 7일 동안 평생, 팬티라이너는 하루 3개씩 매일 평생 동안 사용한 경우를 가정했다.

또 휘발성유기화합물 84종 중 생식독성과 발암성 등 인체 위해성이 높은 10종을 먼저 조사했다. 나머지 74종은 빠르면 연말까지 조사를 마치겠다.

-가장 논란이 된 제품이 깨끗한나라 생리대다. 깨끗한나라가 만든 생리대와 다른 제조사가 제품과 검출량에 차이가 있었나?

▲ 검출량 수치는 다르지만 큰 차이는 없다.

-위해성 높은 휘발성유기화합물 10종 검사 결과가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면 나머지 74종을 검사한 결과도 위해성이 매우 낮을 수 있겠다.

▲ 후순위로 밀린 74종은 생리대에서 검출량이 낮을 것으로 보이는 성분이다. 위해도가 낮은 성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저귀는 안전한가?

▲ 낮은 수준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됐다. 생리대보다 검출량이 적다. 위해 영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저귀 조사 방법은?

▲ 최근 3년간 신고 및 유통된 제품 380개 품목 중 국내 시장 점유율이 높은 상위 5개사의 10개 품목을 조사했다. 한달에 360개를 매일 평생 사용한다고 가정했다. 한달에 아이 1명이 사용하는 기저귀는 평균 180개다.

-탐폰 조사 결과가 빠졌다

▲ 탐폰은 현재 연구 용역 중이다. 내년 5월쯤면 결과가 나온다.

-생리컵도 조사했나?

▲ 생리컵 사전 검토를 마치고 허가를 진행 중이다. 생리컵에 대해서도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사를 했고 허가가 나면 조사 결과를 발표하겠다.

 

[뉴스핌 Newspim] 한태희 기자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