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반도체株, 계속 달린다

기사등록 : 2017-10-03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반도체 가격·수요 동시 상승 지속
4분기 아이폰X 특수 기대 확산

[뉴스핌=김지완 기자] '빅(Big) 사이클' ·'수퍼(Super) 사이클' ·'업(Up)사이클'

최근 반도체 업황을 설명하는 용어들이다. 올해 증권가에선 국내증시를 이끌어온 반도체주 질주가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반도체의 가격상승과 수요증가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내달 출시를 앞둔 아이폰X 특수까지 겹쳤다. 

반도체주의 3분기 호실적이 가시화되자 증권사들은 앞다퉈 관련 종목의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기 시작했다. 지난 12일 유진투자증권을 시작으로 미래에셋대우, 골든브릿지증권, 삼성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동부증권, 대신증권, 현대차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9개 증권사가 SK하이닉스 목표가를 올렸다. 목표가는 9만2000원에서 10만7000원 사이에서 제시됐다. 

같은기간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올린 증권사는 대신증권,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투자증권 등 6곳에 달한다. 목표가는 290만원~350만원 사이다.

◆ "반도체 가격·수요 동시 상승 지속...소비자향 기기에서 서버로 수요기반 변화"

반도체 가격 강세와 수요증가 현상이 이례적으로 계속되고 있다. 이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반도체 업황은 연일 디램 현물 가격이 상승하면서 수급밸런스가 무너진 모양새"라며 "D램 업체들이 50~60%에 이르는 영업이익률을 내고 있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가격은 올라가고 있다"고 했다.

이어 "매수자 입장인 세트 업체에서도 가격보다는 물량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어 공급부족 현상이 당분간 지속되면서 고정거래가격 상승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4분기에는 디램 고정거래가격이 10~15% 상승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반도체는 전인미답의 신세계에 들어섰다"며 "D램·낸드 물량증가와 가격상승이 동반되고 있어 4분기까지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는 사상 최고 규모의 실적행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강세 배경으로 수요기반 자체가 변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민희 흥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근래에 보지 못한 장기 업싸이클(Up-cycle)이 생각보다 길게 갈 것으로 본다"며 "인터넷데이터 투자 증가 및 고성능 CPU 도입으로 고용량 메모리 수요가 고성장하고 있다. 수요중심축이 서버로 바뀌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로써 기존 소비자(Consumer)향 디바이스와 달리 반도체 가격변화에 수요탄력이 둔감한 특성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 "4분기 아이폰X 특수 기대 확산...중국 반도체 수요 급증 영향으로 장기호황"

애플 '아이폰X' 출시를 앞두고 반도체 특수에 따른 기대감도 현재 진행형이다. 이순학 연구원은 "4 분기에는 애플 수요까지 더해지면서 반도체주의 더욱 강한 실적 모멘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반도체 주가는 10월에도 상승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테크(tech)업종내 최선주 관점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선행지표 역할을 하는 디램 현물가는 연일 급등을 거듭해 고정거래 가격과의 괴뢰율이 20%이상 벌어졌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자산운용업계에선 반도체 호황 싸이클이 3~4년 이상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강대권 유경PSG자산운용 본부장(CIO)은 "중국은 올해들어 경제정책의 화두로 '공급조정'과 '중국제조2025'로 대변되는 신산업 육성을 꼽았다"며 "연초만해도 뻔한 수사라고 생각했는데, 중국은 실제로 올해 내내 강력한 공급조정을 시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특히 '중국제조2025'는 반도체·로봇 같은 첨단 산업들의 중국내 생산 비중을 비약적으로 높이는 정책"이라면서 "지금부터 3-4년간은 첨단 산업 설비를 갖추려는 중국의 대대적인 투자 덕분에 국내 장비소재 업체가 큰 수혜를 보는 국면으로 가고 있다. 또 빅데이터·인공지능 같은 소프트웨어 분야도 중국 정부가 강한 드라이브를 걸어 반도체 산업 자체도 큰 수혜를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뉴스핌 Newspim] 김지완 기자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