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리보는 국감] 복지위, 생리대 논란 재연…관련자 증인 채택

기사등록 : 2017-10-10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식약처 "생리대 안전" 발표에 반발…한국당 "식약처장 해임"
여성환경연대 대표‧유한킴벌리 상무 유착 의혹관련 증언 '주목'

[뉴스핌=이윤애 기자] 오는 12일 시작되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는 생리대 유해성 논란이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최근 시중에 유통중인 생리대에 존재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0종에 대한 전수조사와 위해평가를 한 결과,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낮은 수준인 것으로 평가됐다고 발표했지만 또 다른 논란을 불렀다.

여성환경연대 기자회견 사진 <사진=이형석 기자>

여성환경연대는 조사대상을 10종에 그쳐선 안 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안소영 사무처장은 "10종의 휘발성유기화합물만 발표하고 위해성이 없다고 한 것으로는 부족하다"며 "휘발성유기화합물은 부작용 원인으로 추정된 것일 뿐, 조사 대상을 제한하지 않고 폭넓게 해야한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더욱이 식약처의 이번 조사는 84종의 휘발성유기화합물 중 10종만을 가려 실시한 것으로 올해 말과 내년 5월까지 조사가 계속될텐데 벌써부터 위해성이 없다고 결론을 내린 것은 섣부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소속 복지위 위원들은 지난달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해임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생리대 유해물질 논란에 대처하는 식약처의 갈팡질팡 행정이 불안과 혼란을 넘어 국민적 분노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살충제 계란 파동과 생리대 파동으로 무능함이 드러난 류영진 식약처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생리대 유해성 논란은 복지위 국감에서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달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의원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복지위가 채택한 증인 명단에도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 이대윤 한국다이퍼 대표이사, 이낙호 성원메디칼 대표 등 생리대 제조사 관련자들이 대거 포함됐다. 생리대 유해성 실험을 통해 논란을 부른 남미정 여성환경연대 공동대표, 김만구 강원대 교수도 증인으로 나온다.

여성환경연대와 유한킴벌리의 유착 의혹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논란의 시작이 된 릴리안 생리대의 유해성 문제를 제기한 여성환경연대의 이사가 릴리안의 경쟁사인 유한킴벌리 임원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이 밖에 이번 국감에서는 살충제 계란 파동과 '햄버거병' 논란도 다뤄진다. 복지위는 이와 관련 각각 남태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과 조주연 한국맥도날드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