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유해성 없다" vs "성급하다"..극명하게 갈라진 생리대·기저귀

기사등록 : 2017-09-28 15: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생산업체 "식약처 기준 일반보다 낮아, 안심해도‥"
여성단체·소비자 "섣부른 판단..못믿겠다"

[뉴스핌=장봄이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8일 생리대 유해성분 조사결과 인체에 유해한 영향이 없다고 발표한 가운데, 생리대를 둘러싼 이해 관계자들의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깨끗한나라, 엘지유니참, 웰크론헬스케어, 유한킴벌리, 한국피앤지 등 생리대 및 기저귀 제조업체들은 이날 공동 입장문을 내고 식약처 발표에 환영의 뜻을 보냈다.

업체들은 "그 동안 믿고 기다려 주신 데 대해 감사 드린다"면서 "앞으로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함께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식약처 발표에서 나타난 VOC 수치는 일반적인 관리 기준보다 현격히 낮아 위해성과 연계하기 어려우므로 우려가 없으시길 바란다"며 "소비자가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업들도 명확한 안전 기준을 마련하는데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식약처는 이날 오전 "인체 위해성이 높은 휘발성유기화합물(VOC) 10종에 대해 조사한 결과, VOCs 검출량이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현재 유통된 생리대에서 안전성 측면에 위해 문제가 확인된 제품은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중앙약사심의위원회도 분석과 위해평가 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인정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여성환경연대가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생리대 유해성분 규명 및 역학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퍼모먼스를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반면, 처음 문제를 제기한 여성환경연대 포함한 시민단체들은 "성급한 결과"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여성환경연대는 "식약처가 생리대 성분을 전수조사를 하지 않고 VOC 10종만 조사한 상태에서 '위해 우려가 없다'고 밝힌 것은 성급한 발표"라고 꼬집었다.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은 "해외 보고서에 따르면 생리대에서 다이옥신·퓨란 등 발암물질도 검출될 수 있다"면서 "젠더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 성분 조사와 피해자 중심 역학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성시민단체는 정부 발표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강혜숙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표는 "여성들이 정부의 태도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면서 "생리대에 들어 있는 화학물질 전체를 조사해 여성들 몸과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역학조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강 대표는 이어 "여성들이 성분을 보고 생리대를 사서 쓸지 말지 판단하도록 생리대 전성분을 표시해야 한다"면서 근본적인 대안책 마련을 촉구했다.  

소비자들도 여전히 불안하다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만 32세 직장인 장모씨는 "이번 결과가 안전하다고 나왔지만 완전히 믿지는 못하겠다"며 "1~2명이 아닌 수많은 여성들이 한 목소리로 생리대 부작용 피해를 호소했는데 '인체에 안전하다'는 말로 이렇게 빨리 결론날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직장인 이모(만32세)씨도 "여성들의 필수품이나 마찬가지인 생리대를 100% 안전하다고 말한다고 해서 국내 브랜드에 대한 안심이 가진 않는다"며 "생리대나 기저귀처럼 필수용품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기준과 검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좀 없애달라"고 전했다.

한편, 여성환경연대는 이날 오후 추가로 식약처 발표에 대한 공식 입장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