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파리바게뜨 점주, 제빵기사 직접고용 해결 '총대'

기사등록 : 2017-10-11 15: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2일 본사-점주 직접대면 이후 본격 삼자논의
'합작회사' 설립 직접고용 방안 유력

[뉴스핌=장봄이 기자] 파리바게뜨가 가맹점주,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가맹점주협의회는 본사와 고용노동부, 정의당 이정미 의원 등을 직접 만나며 논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 가맹점주협의회는 12일 오후 파리크라상 본사 실무진과 본격적인 대면을 가질 예정이다.가맹점주협의회는 파리바게뜨 본사가 상생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후 지속적인 대화를 이어오고 있다.

본사측은 가맹점주협의회와 우선 대화를 나누고, 협력업체와도 별도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이후 본사와 점주협의회, 협력업체가 삼자대면을 통해 최종적인 상생안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제빵기사들은 상생협의체에 포함되지 않았다. 파리바게뜨에서 일하는 제빵기사는 4362명, 카페기사 1016명으로 5378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민주노총 화섬노조 소속 파리바게뜨 지회에 가입한 인원은 400여명 정도다. 직접고용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 이들이 전체 10%에 못 미쳐 주장을 그대로 반영하기 곤란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용부 시정명령의 주요 이해당사자인 제빵 기사를 제외한 채, 상생안을 마련했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파리바게뜨 지회는 제빵기사 두 명이 지난 4월 수당문제 등을 제기한 이후 8월에 설립됐다. 일주일 만에 200여 명이 가입했으며 인원은 400여 명이다. 임종린 파리바게뜨 지회장은 지난달 의원실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직접 제빵기사를 대표해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가맹점주협의회 이재광 회장은 “본사, 협력사 측과 순차적으로 대면을 진행해 구체적인 상생안을 도출할 것”이라며 “이번 주 내에 고용부와도 만나 직접고용 방안 등 얘기를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감 일정으로 인해 이정미 의원과는 다음 주 중에 대면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일부 제빵 기사들의 주장은 반영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상생협의체에서 제외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상생협의체는 본사와 가맹점주·협력업체가 합작회사를 설립해 제빵 기사를 고용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투자 방안이나 비율 등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논의하고, 상호 간에 부담이 크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합작회사 설립이 현실화 될 지는 미지수다. 이정미 의원은 이에 대해 프랜차이즈업을 포기하는 꼼수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 의원은 "합작사를 통해 파리바게뜨가 제빵기사에 직접 지시를 할 경우 더 이상 프랜차이즈라고 할 수 없다"면서 "가맹본부의 업무지시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사용사업주의 책임 논란은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맹점주협의회가 이해관계자들과 논의에 속도를 내는 건 고용부가 제시한 시한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파리바게뜨 본사는 고용부 시정명령 공문을 받고 25일 이내에 이행해야 한다. 다음달 9일까지다.

고용부는 본사가 상생안을 마련해 올 경우 이행 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고 했다. 본사는 기한 이전에 상생안을 고용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다음달 9일 전에 상생안을 마련해 고용부에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