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차기 '세계 경제 대통령' 파월, 트럼프와 찰떡궁합

기사등록 : 2017-11-02 15: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친성장 정책과 닿아…연준 내 유일 공화당
다년간 민간 금융사 몸담아…규제완화 옹호

[뉴스핌=김성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세계의 경제 대통령'으로 불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차기 의장으로 제롬 파월 연준 이사를 낙점했다.

2일 블룸버그통신 등 다수 외신들은 파월 이사가 연준 의장으로 지명된 데는 점진적 금리인상을 옹호하는 정책 기조와 다년간 민간 금융회사에 몸담아온 커리어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도했다.

제롬 파월 <사진=블룸버그>

파월 이사는 2012년부터 연준 이사로 재직하면서 재닛 옐런 현 연준 의장과 5년째 호흡을 맞춰왔다. 즉 파월이 차기 의장이 되면 금리인상을 점진적으로 실시한다는 연준의 현 정책기조가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파월은 미국의 경제성장률을 높여야 한다는 시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친성장 정책과도 맥을 같이한다. 그는 최근 로이터통신이 주최한 행사(로이터 서밋)에서 경제성장률을 과거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는 것이 고민거리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경제성장률을 역사적 평균 수준인 연간 3%로 높이겠다고 공약했다.

파월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캠페인에서 공약했던 금융규제 완화도 지지한다. 대형 사모펀드 칼라일그룹 출신인 파월은 투자은행(IB) 규제인 도드-프랭크법 개혁을 주장해 왔다. 도드-프랭크법은 금융지주회사에 대한 감독 강화 방안의 하나로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의 역할을 분리한 볼커룰(Volcker Rule)이 포함돼 있어 1930년대 글래스-스티걸법의 부활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옐런 의장이 도드-프랭크법을 지키는 데 열성적인 반면 파월은 도드-프랭크법의 일부 내용이 불필요한 부담을 가져온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그는 6월 의회에서 "은행들이 자기자본으로 위험한 투자를 하지 못하게 막는 볼커룰이 완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대형 은행들이 매년 받아야 할 스트레스테스트(건전성 테스트) 중 일부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호라이즌 인베스트먼트의 그레그 발리에레는 미국 경제매체 포춘과의 인터뷰에서 "(옐런과 파월의) 가장 큰 차이는 규제 정책에 대한 시각"이라며 "파월은 규제 완화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파월은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내세우지 않는다는 평가도 받는다. 파월은 연준 이사로 지명된 후 제3차 양적완화와 점진적인 금리 인상, 최근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에 이르기까지 연준의 모든 사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이에 따라 파월이 의장이 될 경우 시장에 미칠 충격이 최소화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다.

그는 또한 연준 내 유일한 공화당원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정치적 공통점을 갖고 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업적 지우기를 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선택지다.

이 밖에도 파월은 주로 학계에 있었던 옐런 의장과는 달리 민간 회사 경험이 있다는 점에서 트럼프의 인사 스타일과도 맞는다. 트럼프 내각을 구성하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게리 콘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모두 골드만삭스 출신이고, 파월 역시 민간 금융업계에 오래 몸담아왔다.

그는 1984년부터 1990년 투자은행 딜론 리드(Dilon Read & Co.)에서 재직했고 1993~1995년까지 뱅커스 트러스트에서도 있었다. 이후에는 KKR·블랙스톤과 함께 세계 3대 사모펀드로 꼽히는 미국 대형 사모펀드인 칼라일그룹에서 1997년부터 2005년까지 8년간 파트너로 있었다.

2008년에 사모펀드 겸 벤처캐피탈인 글로벌인바이런먼트펀드(Global Environment Fund)의 매니징파트너로 근무한 뒤 2010년부터 2012년 사이에는 워싱턴 비영리 씽크탱크 조직인 '양당 정책 센터(Bipartisan Policy Center)'의 객원연구원으로 일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