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등 돌린 경남제약 부부'..이희철 전 회장 경영복귀 카운트다운

기사등록 : 2017-11-12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갈등설' 부인 지분 실명 전환으로 최대주주 등극
현 경영진과 갈등..퇴진 5년만에 복귀 수순 밟을듯
"소유와 경영 분리…이희철-회사 간 갈등 있어"

[편집자] 이 기사는 11월 10일 오후 3시1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박미리 기자] 최근 중국 직진출이라는 숙원을 이룬 경남제약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5년여 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던 이희철 전 회장이 지분을 늘리고 현 경영진과 대립각을 세우는 등 경영권 분쟁 조짐을 보이고 있다. 

10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이희철(49) 전 회장은 지난 9월 말 부인 오수진(48)씨 명의로 보유하고 있던 경남제약 지분 13.79%를 본인 명의로 실명 전환했다. 이에 따라 이 전 회장의 지분율은 7.07%에서 20.84%로 크게 뛰어 최대주주가 됐다. 반면 이전 최대주주이던 오씨 지분율은 0%가 됐다. 

이후 이 전 회장은 지난 3일 경남제약과 류충효 대표를 상대로 7일 개최 예정이던 주주총회 개최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경남제약은 주총에서 중국 진출을 대비한 정관 변경, 사내이사(2명) 및 사외이사(1명) 선임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이 전 회장은 가처분 소송을 통해 "(이사 선임안을) 결의해서는 안된다"며 제동을 걸었다. 오수진씨측인 현 경영진이 추천한 사내외이사 선임을 반대한 것이다. 이 전 회장이 2012년 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뒤 경남제약 경영진에 공개적으로 반기를 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관할이던 창원지방법원 마산지원이 해당 소송을 기각하면서 주총은 예정대로 개최됐고, 모든 안건은 부결됐다. 현 경영진이 표 대결에 밀리면서 이 전 회장이 원하던 대로 결론이 난 것이다. 

주총에 앞서 경남제약 임직원은 소액주주들을 찾아다니며 의결권을 모았지만, 뜻을 이루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제약은 이 전 회장을 제외하고 5% 이상 지분을 보유한 주주가 없다. 지분 대부분이 소액주주 몫이다.

경남제약의 이 같은 경영권 분쟁 배경으로는 이희철 전 회장과 오수진씨 부부의 갈등이 꼽힌다. 두 사람은 결별 수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남제약 관계자는 "자사는 소유와 경영이 분리돼 있다"며 "현재로서는 (회사 경영진과 이 전 회장 간) 갈등이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남제약 안팎에서는 이 전 회장이 조만간 경영 복귀를 시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실명 전환을 통해 주식을 늘리고 회사를 상대로 가처분 소송을 낸 것은 결국 복귀를 염두에 둔 행보"라며 "향후 주총에서 본인 사람들로 이사회를 꾸리기 위한 양측의 표 대결이 이뤄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최근 경남제약은 3년여간 기다려온 중국 직접 진출이 성사됐다. 지난 1일 비타민 '비타민산', '비타씨정'에 대해 중국 식약청으로부터 판매 허가를 받았다. 경남제약은 중국 상하이에 사무실 임차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법인 설립 절차에 착수, 내년 초까지 설립을 끝마칠 계획이다.

경남제약은 현지법인을 통해 허가를 앞둔 레모나산, 레모비타C를 비롯해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원료의약품 등 다양한 영역의 제품을 현지에 론칭할 예정이다.

이 전 회장은 숭실대학교 졸업 후 1993년 화성신약에 입사했다. 이후 화성신약 대표이사, 화성바이오팜 이사, 세스넷 대표이사, HS바이오팜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2007년 경남제약 대표이사에 취임, 2012년까지 재직했다.

2014년 말에는 허위 실적공시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다. 올 초 1심 판결 뒤 2심이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핌 Newspim] 박미리 기자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