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1분에 590대'...카카오미니 인기 비결은 "멜론·카톡"

기사등록 : 2017-11-29 11: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9일 추가 판매 돌입, 내년 2월부터는 '상시판매' 체제

[ 뉴스핌=성상우 기자 ] 카카오(대표 임지훈)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카카오미니'의 인기가 뜨겁다. 예약판매와 두 차례에 걸친 온라인 판매에서 모두 '완판' 행진을 기록했다. 돌풍의 비결은 '멜론'과 '카카오톡' 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9일 카카오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부터 카카오미니 추가 판매를 시작했다. 소비자들은 카카오톡 내 메뉴인 '카카오 선물하기'를 통해 주문할 수 있다.

배송은 12월 마지막주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회사측은 추가 물량 규모를 공개하지 않았다. 한달 뒤부터 제품을 받는 예약판매 개념이라 정확한 물량을 산출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홍대 카카오프렌즈 매장에 마련된 카카오미니 체험존 <사진=카카오>

지난 세 차례에 걸친 온라인 판매는 모두 완판 기록을 세웠다. 지난 9월 첫 예약판매 물량이었던 3000대(38분 매진)를 시작으로 1차 판매분 1만5000대(9분 매진)와 2차 판매분 2만5000대(26분 매진)까지 총 4만3000대가 73분만에 다 팔렸다. 1분당 약 589대가 팔린 셈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초기 주문 폭주로 일시적인 매진 사태가 몇번 있었지만 2~30만대가 1년에 걸쳐 판매된 타사 AI 스피커와 비교해보면 물량 공급 속도는 느리다고 볼 수 없다"며 "빠르면 내년 1월,  늦어도 2월부터는 상시 판매 체제가 갖춰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측는 아울러 카카오미니의 인기 비결로 '멜론 결합'과 '카카오톡' 효과를 꼽았다. 약 440만명의 유료가입자수로 음원서비스 점유율 1위를 유지 중인 멜론과 월간 활성이용자수(MAU) 4200만명을 보유한 카카오톡의 이용자 저변을 활용했다는 설명이다.

지난 두차례의 정식판매에서 카카오는 정가 11만9000원인 카카오미니를 멜론 정기 결제 이용권자에겐 4만9000원에 판매했다. 무려 60%가 할인된 금액이다.

멜론의 기존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6개월 스트리밍 이용권과 함께 구매하면 8만9000원에 제공했다. 기기를 4만9000원에 구매하는 멜론 기 이용자와 비교하면 6개월 이용권을 4만원에 구매하는 셈인데, 이 역시 정가(부가세 포함 5만2140원) 대비 23% 할인된 금액이다.

기존 멜론 이용자에겐 '기기 가격 할인'을, 비이용자에겐 '멜론 이용권 할인'을 더해 제공함으로써 멜론을 중심으로 카카오미니를 효과적으로 보급했다는 평가다.

'카카오톡 연동' 기능도 타 AI 스피커와의 차별화점이다. 국민 대부분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음성만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 구매심리를 자극했다는 설명이다.

현재 카카오미니는 음성으로 카카오톡 메세지 전송 기능을 지원한다. 추후 메세지 읽어주기 등 카카오톡과의 연동을 통한 확장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택시 호출'과 '음성 주문' 등 생활 편의기능에 대한 기대심리도 주효했다. 일 호출수 150만건으로 택시 호출 시장을 장악한 카카오택시와 기술적 연동 작업을 조만간 완료할 예정이다. 배달앱과의 연동을 통해 피자나 치킨 등을 음성만으로 주문할 수 있는 기능도 준비 중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멜론이 카카오 자회사인 만큼 음악 추천 및 서비스 최적화 등에서 차별점을 보일 것"이라면서 "카카오택시와의 연동 역시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는 아니기에 조만간 추가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미니 제품 <사진=카카오>

이용자들 역시 카카오톡과의 연동 기능에 가장 큰 만족과 기대를 드러냈다. 제품 수령을 앞둔 한 누리꾼은 "집에서 쉴때 폰을 열지 않고도 카카오톡을 보낼 수 있다는게 가장 매력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그밖에 "카카오택시를 목소리만으로 부를 수 있는게 가능해?" 등 인터넷 상 호평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다만, 일각에선 '내장배터리 부재' 등이 아쉽다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다. 카카오미니엔 내장 배터리가 없어 콘센트에 전선을 연결해야 이용할 수 있는 구조인데, 휴대 및 이동성이 중요한 AI 스피커로서 치명적인 단점이라는 지적이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