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LG, 스마트폰 신제품 앞두고 '거래선 단속'

기사등록 : 2017-11-30 10: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단말기 완전자급 시행 대비해 안정적 공급망 확보차원
장려금 지급 규모 늘려...방통위 "법위반 여부 모니터링"

[뉴스핌=양태훈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내년 상반기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S9(가칭)'와 'G7(가칭)' 출시를 앞두고 국내 유통망과의 결속 다지기에 나섰다.

정치권에서 단말기 판매와 통신서비스 가입을 분리하는 '완전자급제' 도입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미리 안정적인 공급망을 조성하겠다는 전략이다.

30일 통신 및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최근 양판점·판매점 등의 유통망에 제공하는 장려금 규모를 대폭 늘렸다. 양사 장려금은 기업의 영업비밀로 구체적인 규모를 알 순 없지만, 사상 최대 수준이라는 게 통신업계의 전언이다.

특히 LG전자는 삼성전자에 버금가는 장려금 지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 아이폰X가 국내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며 LG전자 시장점유율을 압박하는 게 배경이라는 진단이다. 현재 아이폰X의 국내 개통량은 약 12만대로, 초도물량의 80%가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완전자급제 도입 등 기존 유통망의 수급 환경 변화를 고려해 막대한 장려금을 지급, 내년 신규 스마트폰 출시에 대비한 유통망 다지기에 집중하고 있다"며 "LG전자의 경우 이동통신3사와 합동정책도 펼치는 등 매우 공격적"이라고 전했다.

제조업계 한 관계자는 "해외보다 국내 시장의 마진이 높은 만큼 양사 모두 향후 시장변화를 고려해 미리 유통망 기반을 구축해야한다고 판단한 것 같다"며 "LG전자는 삼성전자 수준의 마케팅 비용 집행(역대 최대)에 나서는 등 국내 시장 방어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 추산 양사의 시장점유율은 삼성전자가 70~75%, LG전자가 10~15%다. 관련업계는 양사의 이 같은 마케팅 경쟁이 내년 입학시즌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서울 소재 한 전자랜드 내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부스. / 양태훈 기자 flame@

이에 대해 정부(벙송통신위원회)는 제조사의 장려금 지급 경쟁이 유통현장의 불법보조금 지급으로 이어질 것에 대비, 모니터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판매점(집단상가 등)의 경우 페이백(공식 보조금 외 추가로 현금을 돌려주는 것) 형태의 불법보조금 지급이 주를 이룰 것으로 주시하고 있다.

실제 방통위의 '불법 페이백 적발현황'에 따르면, 지난 8월 934건으로 단통법 시행(2014년 10월) 이후 월간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불법 페이백 적발건수도 1월 324건에서 2월 415건, 4월 606건, 6월 779건, 8월 934건을 기록하는 등 지속 증가 추세다.

다만, 지난 9월 단통법 내 지원금 상한제 폐지와 함께 제조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에 장려금 규모를 제출해야하는 의무조항도 사라져 불법보조금 단속이 어려워진 상태다.

방통위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통신사 직영 대리점이나 양판점 모두 동일한 보조금(공시지원금+추가 지원금)을 지급해야하는 만큼 모니터링 활동을 강화할 것"이라며 "단통법 내 자료제출 의무 폐지로 주기적인 자료를 제조사로부터 받을 수는 없지만, 단통법 위반은 별도 사실조사 규정을 통해 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양태훈 기자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