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이주열 총재 “비트코인 투기, 비이성적 과열”

기사등록 : 2017-12-21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위험자산 선호현상, 이후 어떤 형태로 조정될지 염려
향후 통화정책, 성장 및 물가 고려해 가장 적합한 선택 할 것

[뉴스핌=허정인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비트코인 열풍을 비이성적 과열이라고 일컬으면서 위험자산 선호현상이 이후 어떤 형태로 조정될지 염려된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0일 저녁 서울 소공동 한국은행 삼성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 총재는 지난 20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삼성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전세계적인 가상통화 열풍을 보면 금융완화기조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비이성적 과열이 일부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가뜩이나 커진 금융불균형이 더욱 쌓이고 위험자산 선호경향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그 이후에 어떤 형태로 조정이 이루어질지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는 법정화폐로 볼 수 없다”며 “가상통화가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정도의 가격 폭등을 보이고 있는데 그런 투기적인 모습을 보이는 데에 대해 모든 중앙은행들이 모여서 얘기할 때마다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현재는 가격 폭등에 의한 규제보다는 가상통화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면 그것이 중앙은행 통화정책, 통화파급경로, 지급결제시스템, 금융안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고 있다”며 “어떻게 진전될 지에 관심을 갖고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주가 상승과 채권금리 하락과 관련해선 “과거 버블 때와는 달리 펀더멘탈이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에 이성적 과열이라는 견해를 나타내기도 한다”며 “골디락스(뜨겁지도 않고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상태)라고 불리는 지금의 글로벌 경제상황이 과연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1월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이 총재는 “10월 간담회 때도 11월에 반드시 올려야겠다는 생각을 가진 것은 아니었다”며 “3분기 성장률이 생각보다 좋게 나오고 10월 수치도 예상보다 괜찮았고, 특히 IMF 미션단의 두 번 올려도 완화적이라고 하는 평가가 시장의 기대와 시장금리를 올려놓은 상황이어서 금리인상을 할 적기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번 인상으로 가계들의 이자부담 증대가 실물경제 전반에 영향을 줄 정도라든가 금융시스템에 부담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며 “앞으로 금리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 된다면 그때 가서는 가계들의 이자부담을 다시 짚어볼 것”이라고 답했다.

향후 인상 시기와 관련해선 “임기 중에 해야 되겠다가 아닌, 금리를 올릴 수 있는 상황이 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로 답을 갈음하면서 “근원물가가 통화정책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데, 서서히 상승해서 예상경로를 밟아갈 것으로 봤으나 지난달에 주춤했다”며 “성장과 물가의 흐름, 금융안정 상황 등 여건변화를 살펴보고 그때 가장 맞는 선택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성장률은 3.0%에 이를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시장과의 소통에 대해선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말을 인용하면서 “중앙은행을 둘러싼 정책여건이 워낙 날로 불확실하다보니 중앙은행도 앞으로 발생할 일을 사전에 정확히 알 수는 없기 때문에 이를 확실하게 전달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옐런 의장은 지난달 14일(독일 프랑크푸르트 기준) 유럽중앙은행(ECB)이 주최한 '중앙은행 커뮤니케이션 컨퍼런스'에 참석해 “시장참가자들은 중앙은행이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확실한 정보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허정인 기자 (jeong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