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여야, 제천 화재참사 현장방문…"소방인력 확충" vs "세월호와 비슷"

기사등록 : 2017-12-25 17: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추미애 "깊은 애도…아쉬움이 많다", 홍준표 "정부, 정치보복하느라 바빠"

[뉴스핌=이윤애 기자] 성탄절인 25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현장을 나란히 찾았다.

양 당 대표는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제천체육관을 찾아 조문하고 사고현장을 점검하며 유가족을 위로했지만, 사고 원인 및 대책을 놓고는 극명한 입장차를 보였다.

성탄절인 25일, 충북 제천체육관에 마련된 노블 휘트니스 스파 화재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합동장례식장을 방문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장에 들어갈 수 있는 요원이 4명뿐이라고 한다""며 "적절한 소방 장비와 소방 인력이 신속하게 지휘체계 속에서 잘 투입이 됐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고 말했다.

또한 열악한 소방시스템 문제와 건축관련 행정법규 등에 대한 총체적 점검도 주문했다.

추 대표는 전문 소방인력의 조속한 확충, 신속한 화재 진압 및 인명구조를 위한 장비 보강을 언급하며  "제대로 보강된 인력 속에서 장비 보강도 시급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비한 건축 행정 법규도 다시 한 번 총체적으로 점검할 때"라며 "불법 증·개축이 눈에띈다. 한 눈에 보더라도 화재에 대단히 취약한 공법"이라고 지적했다.

성탄절인 25일, 충북 제천체육관에 마련된 노블 휘트니스 스파 화재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유가족에게 고개 숙이고 있다.<사진=뉴시스>

반면 홍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관리 소홀을 지적하며 세월호 참사에 빗댔다.

홍 대표는 "우리는 사고를 세월호처럼 정쟁에 이용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면서도 소홀한 소방점검 및 현장 대처가 피해 규모를 키웠다고 지적하며 "세월호와 똑같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때도 TV 화면을 통해서는 배가 기울어져 가는데 구명정이 배 주위만 빙빙 돌았다"며 "현장에 출동한 지휘관들이 판단을 잘못하면 이런 참사가 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가) 가장 먼저 소방점검을 했어야 하는 데 정치 보복을 하고, 정권을 잡았다고 축제하는 데 바빠 소방·재난점검을 전혀 안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