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와대 "UAE 원전 문제 없다…국익 생각해 추측성 보도 자제해야"

기사등록 : 2017-12-26 11: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임 실장 방문, 원전 때문 아니다…영국·사우디 수주전 영향 미칠 수도"

[뉴스핌=정경환 기자] 청와대가 임종석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방문으로 제기되고 있는 의혹보도와 관련해 "원자력발전 문제는 우리 국익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추측성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6일 브리핑에서 "UAE 원전 공사는 정상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최근 UAE 원전 건설이 우리 실수로 취소됐다거나 2조원의 지체보상금을 물어야 한다 그리고 공사 중단으로 중소업체들 대금을 못 받는다 등의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원전 관련 지체보상금 전혀 없고, 실제로 원전 공사는 잘 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나 UAE 현지 취재해봐도 문제 없다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UAE 원전 1호기 준공식이 연기된 건 국제기구 평가 등을 위해 준공시기를 2018년으로 조정한다고 이미 지난 5월에 발표한 바 있다"면서 "어제 한국전력에서도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는데, 원전 공사는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임 실장이 UAE에 간 건 원전 문제 때문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원전 문제는 우리 국익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UAE에서도 우리 언론을 주시하고 있다. 그 쪽에서 오히려 이런 상황을 의아해 하고 있다. 왜 한국 언론에서 마치 문제가 있는 것처럼 나오는지에 대해서 (말이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임 실장의 UAE 행에 대해 많은 궁금증 있을 걸로 생각된다"며 "하지만 우리가 중요시할 점은 국익이고, 국익 차원에서 현재 공사가 잘 진행되고 있는 UAE 원전과 관련해서는 더 이상 보도가 안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원전 공사가 이걸로 끝나는 게 아니고 알다시피 영국, 사우디 등에서의 수주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거"라며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는 이와 관련된 추측성 보도는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국가 간 외교 사안은 말할 수 있는 내용도 있고 할 수 없는 내용도 있다"며 "이번 임 실장의 방문 목적이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에 있다는 건 분명하다. 다만, 대화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못하는 지점도 있을 것이나 그것이 어떤 내용을 숨기기 위한 차원은 아니다"고 피력했다.

또한 "언론사에서 현지에 기자들 파견 한 걸로 알고 있다. 이 내용을 취재하겠지만, 적어도 정부가 교민단체에 함구령을 내린다든지 하는 건 가능하지도 않다. 함구하라고 한다고 함구할 수도 없고. 알다시피 카카오톡 한 번으로 모든 정보가 공유가 된다. 그런 것과 관련한 내용들이 또 나오면서 여러가지 어수선한 분위기가 생기고, 이것이 UAE 내부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상황은 피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10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를 접견했다. <사진=청와대>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