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권오준 회장, "50살 포스코, 에너지·소재로 도약"

기사등록 : 2018-01-02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에너지 및 신재생 분야로 투자 강화
권 회장 취임 후 4년간 구조조정 성과 결실

[뉴스핌=전민준 기자]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창립 50주년을 맞아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과 같은 4차 산업과 에너지 및 신재생 발전분야로 투자 중요성도 강조했다.

권 회장은 2일 경북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열린 2018년 시무식에서 "올해는 새로운 50년을 맞이해 임직원 모두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가야할 길을 명심해야 하는 해"라며 "멀리 보고 밝게 생각하는 자세로 더욱 분발해 달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이를 위해 철강 등 기존 사업은 스마트 하게 변신시키는 것과 동시에 포스코 고유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육성하는 투 트랙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즉 철강 산업은 물론 에너지와 건설, 화학까지 그룹 본연의 사업에 정토통신기술(ICT)를 융합해 자체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우선 철강 생산현장에는 현재 추진중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스마트팩토리 개발 속도를 높인다.

핵심공정의 효율성을 더욱 높여, 친환경 고효율의 미래형 제철소를 구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경쟁사가 생산할 수 없거나 경쟁사 보다 이익률과 품질 수준이 월등히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인 월드프리미엄(WP)제품을 60%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고 말했다.

권오준 회장.<사진=포스코>

포스코에 따르면 스마트공장의 개념을 에너지, 건설, 화공 등의 사업에 적용하면 원가절감과 동시에 품질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새로운 개념의 신사업 기회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스마트 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에너지 분야에서는 발전 효율의 향상을 도모할 것"이라며 "건설 부문에서는 시공 품질을 높이고, 화공 분야에서는 공정 최적화를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새로운 성장 사업으로 에너지 및 소재 분야를 선정했다.

에너지 분야에선 LNG 터미널 시설을 활용하는 LNG 미드스트림 사업을 적극 확대한다.

포스코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광양LNG 터미널을 동북아시아 에너지 허브로 육성할 방침이다"며 "신재생 발전 분야에도 투자를 확대해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정부 시책에 부응한 사업기회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그동안 차세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추진해 오던 리튬사업은 남미, 호주 등에서 리튬 함유 염수 및 광석 확보를 위한 사업개발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안정적인 원료기반을 확보하고, 동시에 양산 체제를 구축해 주력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것.

포스코 관계자는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고용량 양극재와 음극재 소재는 월등한 성능을 얻을 수 있는 고유의 제조공정을 개발해 전기차용으로 판매를 확대하겠다"며 "국내외에 생산기반을 늘려나갈 생각이다"고 말했다.

한편, 권오준 회장은 지난 2014년 첫 취임 구조조정에 집중한 결과, 한때 71개까지 늘어났던 포스코 국내 계열사는 38개가 되었고, 해외계열사는 181개에서 124개로 줄었다.

4년간 7조원 규모의 누적 재무개선 효과를 거뒀고, 매년 4,000억 원 정도의 발생 가능한 손실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뉴스핌 Newspim] 전민준 기자(minjun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