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래에셋대우, 인프라금융 재정비…IB2·3부문 '투트랙'

기사등록 : 2018-01-10 11: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IB3부문 소속 글로벌인프라금융본부 신설 예정…신규 10여명 영입
IB2 인프라금융본부+IB3 글로벌인프라금융본부로 투트랙 전략
자기자본 투자·초대형IB 조달자금 재원으로 인프라 투자 영역 확대

[뉴스핌=우수연 기자] 미래에셋대우가 인프라금융 인력을 물갈이하고 신설 본부를 설립하는 등 조직 재정비에 나섰다. 기존 IB2부문에 소속된 인프라금융본부와 IB3부문에 신설되는 글로벌인프라본부가 투트랙 체제로 인프라금융 분야를 이끈다는 전략이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래에셋대우는 최훈 대표가 이끄는 IB3본부 내에 글로벌인프라본부(가칭)를 신설하고 10명 내외의 인력을 충원했다. 농협상호금융에서 인프라본부를 맡았던 한만욱 본부장을 영입해 전력을 보강했다. 새로 합류하는 인력들은 증권사 IB업계 전반에서 검증된 '선수'들만 추렸고, 1월 중순 무렵부터 출근해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기존에 인프라 사업을 이끌던 전응철 인프라금융본부장이 회사를 떠나고, IB3부문 내에도 관련 조직을 신설되면서 미래에셋대우의 인프라에 대한 전략도 크게 수정될 전망이다.

그동안 미래에셋대우는 에너지 인프라 개발사업 초기부터 멘데이트를 받아 사업을 진행하는 그린필드(신규 설립) 사업에 주력해왔다. 하지만 초기부터 참여한 사업은 자금 회수까지 만기가 길고, 투자자에게 안정성을 설명하고 설득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렸다.

따라서 향후 전략은 이미 설립된 회사나 사업장에 금융서비스를 지원하는 브라운필드 투자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바뀐다. IB2부문 소속인 인프라금융본부가 기존의 그린필드와 브라운필드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IB3부문 소속인 글로벌인프라금융본부는 브라운필드 사업에 역점을 두고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미래에셋대우가 7000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하면서 자기자본을 키우고, 향후 진행될 초대형IB 발행어음 사업이 개시되면 투자처로서의 인프라금융에 대한 수요는 점점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발행어음으로 조달한 금액의 50% 이상은 기업금융에 투자해야하고 부동산 투자 비중은 30%로 제한돼 있는 상황에서 인프라투자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높아졌다. 일정한 인컴수익이 꾸준히 발생되는 인프라투자의 특성상 발행어음 자금 운용에도 적합하며 해당 투자는 부동산이 아닌 기업금융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태양광, 풍력, 전기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사업도 활기를 띨 전망이다. 특히 에너지를 절약하는 고효율에너지 사업에 대한 정부와 민간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 미래에셋대우는 국내 최초로 민간이 주도하는 차세대 에너지저장시스템(ESS) 펀드를 조성하는 등 에너지고효율 금융사업에서의 영토를 확장해가는 추세다. ESS란 전기에너지를 싸게 조달할 수 있을 때 저장해뒀다가 비싸게 사용해야할 시간에 저장된 에너지를 풀어 사용을 하는 시스템. 초기에는 신세계건설, 유엠에너지와 함께 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으며 향후 펀드규모를 계속해서 늘려갈 계획이다.

봉원석 미래에셋대우 IB2부문 대표는 "향후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분야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높아질 전망이기에 투자처로서의 안정성도 확보됐다"며 "해당 사업은 정부에서 강조하는 탈원전, 신재생 에너지 정책에도 부합하는 사업으로 양질의 투자처를 적극 발굴하고 소싱해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미래에셋대우>

[뉴스핌 Newspim] 우수연 기자 (yes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