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유영민 장관 “R&D 일자리 증가, 중소기업 도움 절실”

기사등록 : 2018-01-18 15: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R&D 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정 위한 간담회 개최
부설연구소 보유 중소기업들과 현장 어려움 소통
소득주도 성장 기반될 신규 일자리 확보에 주력

[뉴스핌=정광연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연구개발(R&D)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중견기업들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전체 R&D 인력과 투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민간 기업들과 손잡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18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민간 연구개발(R&D) 수행 주체인 기업부설연구소 보유 기업들과 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2016년 기준 민간 R&D 투자 규모는 53조9525억원으로 국가 전체 R&D 규모의 77.7%를 차지하고 있다. 연구인력은 32만1323명으로 전체의 69.7% 수준이다. R&D 강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민간 기업들의 협력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유 장관은 “소득주도 성장을 위해서는 일자리가 늘어나야 한다. 소득이 소비로 연결돼 경쟁 전반의 활성화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중소기업들이 R&D 강화를 위해 더 많은 인력들을 채용하고 경쟁력을 높인다면 관련 시장 자체가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가운데). <사진=정광연 기자>

이날 간담회 참석한 중소중견기업 관계자들을 R&D 분야 신규 채용을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무선 통신장비 제조기업은 에이텍티엔의 신승영 대표는 “작은 회사는 사람을 뽑아도 2~3년이 지나면 나간다. 신규 채용이 아닌 빈자리를 채우는 게 반복된다. 정부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직원들이 더 공부를 하고 싶을 때 교육지원 등을 해주면 떠나는 사람들이 줄어 들고 새로운 사람을 뽑을 여력도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건호 두원중공업 연구소장은 “인력은 많은데 중소기업과 매칭이 안되는 게 문제다. 연구원들은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가 없으니 지원을 망설이고 기업은 어떤 인재가 있는지 알기 어렵다. 대기업은 사람들이 몰리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없다. 정부가 나서서 중소기업과 전문인력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해준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R&D 특성상 정부과제를 수행하는 게 신규 인력 채용으로 이어지고 있지만 정작 과기정통부의 기준이 중소기업의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소프트웨어 기업인 엘앤제이테크의 임형민 대표는 “과기정통부 R&D 과제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실제로 정부가 기준으로 삼고 있는 내용들이 중소기업이 아닌 대기업들에게 유리한 부분들이 많다”며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 장관은 “R&D 투자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고 정부 역시 민간과 적극 협력해야 한다는 건 잘 알고 있다”며 “한 번의 만남으로 문제 해결의 답을 찾을 수 없다. 중소기업과 계속 소통해 R&D 일자리 확대를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정광연 기자>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