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MB 발언에 분노 금할 수 없다" 맞불

기사등록 : 2018-01-18 16: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 "노 코멘트" 입장서 강경대응으로 방향 틀어
文 대통령 발언수위 높아.. '정치금도' 넘어섰다 판단한 듯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주장에 대해 "분노한다"며 맞불을 놨다. 

문 대통령은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전날 성명과 관련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은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며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역임한 사람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다"고 일갈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입장 발표는 다소 뜻밖이었다. 이 전 대통령 성명이 있었던 전날까지만 해도 청와대 측은 "할 말 없다"며 향후에도 관련 언급이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노코멘트'는 어떤 말도 하지 않겠다고 한 것이 아니라 어떤 말을 할지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보면 된다"고 해명했다.

예상보다 수위가 높은 이 같은 대응과 관련해 정가에서는 문 대통령의 성격과 연결 짓는 모습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원랙 '직진'형 스타일이다. 이리저리 재고, 꼼수를 부리는 성격이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그만큼 화가 많이 났고, 문 대통령은 그런 자신의 마음을 분명히 전하고자 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더불어 적폐청산에 대한 강력한 의지도 담고 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높다. 그런 국민적 여론이 자신감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며 "반발에도 불구하고 적폐청산을 꾸준히 추진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서울 삼성동 개인 사무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려는 것이자 이를 위한 정치공작이고,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