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GM ‘아베오 후속’ 부평서 생산키로…"철수 안한다"

기사등록 : 2018-01-19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래발전방안에 아베오 후속, 2020년 생산 계획
군산공장에도 에쿠녹스나 크루즈 해치백 생산 검토
해외 전략차종 군산공장 생산도 구체화

[편집자] 이 기사는 1월 18일 오전 10시39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전민준 기자] 한국지엠(GM)이 글로벌 GM의 차세대 소형세단을 2020년부터 부평공장에서 생산한다.

신차 개발과 생산을 결정하면서 업계에서 계속 제기되는 철수설도 불식시킬 수 있을 전망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미래발전방안에 소형세단 ‘아베오 후속’의 부평공장 생산계획을 포함시킬 예정이다. 이를 조만간 열릴 노사 단체협상에서 제시, 구체적인 시점과 물량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사측은 또 GM의 해외전략 차종을 국내로 들여와 군산공장 회생을 위해 생산하는 계획도 밝힐 예정이다. 

한국GM 노조는 지난해 임금협상 때부터 신차 생산 계획과 수출 시장 확보 등을 포함한 미래발전방안을 내라며 사측을 압박해왔다.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사측이 구체적인 신차 개발 계획 등을 내놓는 등 적극적 태도로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GM 부평공장.<사진=한국GM>

아베오는 글로벌 GM의 유일한 소형세단이자 한국GM이 소형차 시장에서 자리 잡는데 중추적 역할을 한 모델이다.

지난 2003년 국내 출시 이후 매년 3000~4000대가 팔리면서 소형세단 시장에서 꾸준히 입지를 지키고 있다.

한국GM이 아베오 후속모델 생산계획은 판매 증대와 신규시설투자로 이어지고, 글로벌 GM의 소형세단 생산기지로 역할을 강화할 수 있어 한국 철수설을 잠재우는 것과 다름없다.

한국GM 관계자는 “아베오는 지금과 같은 포지션으로 꾸준히 가져가는 것이 목표다”며 “판매량이 많지는 않지만 한국GM이 세단시장에서 라인업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는 의미도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GM의 해외 전략차종 군산공장 생산 추진도 고무적인 내용이다.

한국GM 군산공장은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올란도 단종과 중형세단 크루즈 판매부진으로 가동률이 10%대까지 떨어졌다. 올해도 3월까지 가동 중단할 예정으로 가동률 회복을 위한 신차 배정이 시급하다.

한국GM 사측은 해외에서 연간 20만대 이상 팔리는 모델에 대한 수주를 추진 중이다. 현재로서는 올해 상반기 들어오는 중형SUV 에퀴녹스와 크루즈 해치백 등이 유력하다.

특히 GM이 북미 전략형 모델인 에퀴녹스와 크루즈 해치백을 작년 하반기 중국에 첫 런칭, 아시아 공략에 나선 것도 주목할 만하다. 업계에서는 아시아 공략을 위한 발판으로 한국을 선정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다만 한국GM 사측은 생산 기술 이전과 설비 투자 등을 고려했을 때 실제 생산까지 적어도 2년 이상 걸릴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국GM 관계자는 “르노삼성자동차의 로그처럼 국내 포지션이 작고 해외에 많이 팔리는 차를 생산해야 할 것이다”며 “현재 다양한 차종을 놓고 한국 생산을 추진하는 데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국내 인기 모델은 아닐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GM 사측의 적극적인 회생 방안 제시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마련될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올해는 경영정상화와 비용절감, 사업지속을 위한 방안을 놓고 노사가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전민준 기자(minjun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