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가상화폐] 암호화폐 폭락 유발할 4대 요인

기사등록 : 2018-01-26 17: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계 각국 규제·거래소 붕괴
과도한 신용·테더 급락 가능성

[뉴스핌=김성수 기자] 암호화폐 시장이 버블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암호화폐 정보업체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은 5630억달러(약 599조원)에 이른다. 가격으로 치면 작년 초 이후 3400% 폭등한 것이다. 현재 상승세가 얼마나 지속 가능할지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시장이 정말 버블이라면 어떤 계기로 거품이 꺼지게 될까. 암호화폐 직불카드 '텐엑스(TenX)'의 공동 창립자 줄리안 호스프는 26일 미국 경제방송 CNBC에 기고한 글에서 암호화폐 시장의 폭락을 유발할 4대 요인을 지목했다.

<사진=블룸버그>

◆ 세계 각국 규제

미국과 유럽의 규제 당국들은 암호화폐 거래소와 암호화폐 생태계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을 폐쇄하려 하고 있다.

중국은 작년 여름 암호화폐 거래소를 금지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암호화폐 거래소 폐쇄가 논의 중이다. 서구권 국가에서 올해 암호화폐 거래소를 폐쇄할 가능성은 10%이며, 이 경우 시장이 고점에서 50% 가량 하락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 거래소 붕괴

2014년 이전에는 암호화폐 거래소 중 마운트곡스가 전체 거래량의 70%를 차지했다. 마운트곡스에서 거래 처리가 지연됐을 때 암호화폐 시장은 고점에서 80% 폭락하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이와 유사한 상황이 다시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한다. 다만 거래량이 이전보다 분산돼 있어서 비슷한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은 낮을 거라는 분석이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한 거래소가 거래량의 10% 이상을 차지한 경우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과도한 신용

일부 거래소에서는 암호화폐를 사는 값을 신용카드로 지불할 수 있게 돼 있다. 투자자들은 많은 경우에 빚을 내서 암호화폐를 살 수도 있게 돼 있다.

투자자들이 이처럼 적극적으로 매수에 나서고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은 더 크게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줄리안 호스프는 시장이 현재 고점에서 5~10% 하락할 확률이 20~25%일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블룸버그>

◆ 테더 급락 가능성

줄리안 호스프는 암호화폐 시가총액이 10억달러에 이를 경우 그 10억달러가 전부 암호화폐 가치를 뜻하는 건 아니라고 지적했다.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최근 가격과 거래량을 곱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10억달러보다 훨씬 낮은 5000만달러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암호화폐 가치가 큰 폭 떨어진다면 시가총액은 10억달러에서 0으로 증발하겠지만, 실제 투자자들이 입게 될 손해는 5000만달러에 그치게 된다고 호스프는 설명했다.

다만 유일한 예외가 있다면 '테더(Tether)'라는 암호화폐다. 테더는 기축통화인 달러화 가치에 연동돼 있어서 1테더가 1달러에 묶여 페그화처럼 움직인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전세계 암호화폐가 일제히 폭락하는 상황에서도 테더만은 유일하게 상승했다. 현재 테더 시가총액은 16억달러 수준이다. 만약 테더 가격이 0이 된다면 시가총액 16억달러가 전부 사라진다는 뜻이다.

호스프는 "이런 상황이 올해 벌어질 가능성은 10%에 불과하다"며 "그러나 이 경우 암호화폐 시장이 10~15% 하락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