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벌써 지방선거 과열? 민주당은 부산, 한국당은 경북에 몰려

기사등록 : 2018-01-31 14: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경북 출마자 난립…부산은 '한산'
'노무현의 꿈' 잇자는 민주당, 부산시장 유력후보만 4~5명

[뉴스핌=조세훈 기자] 보수의 철옹성으로 분류되는 영남지역이지만 지역에 따라 후보자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뚜렷하다. 자유한국당은 마지막 버팀목인 경북에 후보자들이 몰리고 있지만, 판세가 백중세인 부산지역은 한산하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높은 당 지지율과 부산 출신 대통령의 프리미엄이 붙자, 한국당 소속 서병수 현 시장에 맞설 후보자만 4~5명에 이른다.

한국당은 6ㆍ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물난에 시달리고 있지만, 경북 지역만큼은 '풍년'이다. 현 김관용 경북지사가 ‘3선 연임 제한’에 걸려 이번 선거에 출마하지 못하자 '경선이 곧 본선'으로 인식되는 지역 경선전에 후보군이 난립한 것이다.

왼쪽부터 김광림 의원, 남유진 전 구미시장, 이철우 의원

현재 3선 의원인 이철우, 김광림 의원에 이어 재선의 박명재 의원 역시 출마 의사를 밝혔다. 여기에 현역 자치단체장인 남유진 전 구미시장과 김영석 영천시장도 경북지사 경선전에 뛰어들었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와 3선 의원 출신의 김성조 한국체육대 총장도 가세했다. 경선이 치열해지자 박명재 의원은 "지사직을 한 번만 하겠다"고 단임 공약을 제시했고, 이철우 의원은 의원직 사퇴 카드를 꺼내 들며 배수진을 펼쳤다.

경선이 과열되자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30일 "광역단체장 출마를 위해 국회의원직을 사전 사퇴하겠다는 분이 있다. (최종)후보가 되면 자동 사퇴인데 예비후보 등록을 위해 최종후보가 되기 전 사퇴하겠다면 같이 출마한 다른 의원들도 사퇴할 수밖에 없어 ‘보궐선거 러시’가 온다"며 교통정리에 나서기까지 했다.

반면 한국당은 전통적 강세 지역인 부산 지역에서 경선 흥행에 '빨간불'이 커졌다. 부산시장은 민선 자치단체장 선거가 도입된 이래 보수정당이 단 한번도 자리를 내주지 않았지만, 최근 최대 격전지로 분류되고 있다.

앞서 전략공천 대상자로 부각된 장제국 동서대 총장과 안대희 전 대법관은 일찌감치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한국당에서는 최근 바른정당에서 돌아온 김세연 의원과 서병수 현 시장만 상수로 거론된다.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로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군. 왼쪽부터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뉴시스>

반면 민주당은 '바보 노무현'의 꿈을 이룰 적기가 왔다며 부산선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자체 판세도 긍정적이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부산 지역구 5석을 획득하며 교두부를 마련한 데 이어 5월 대선에서는 부산에서 자유한국당을 앞질렀다. 부산 지역 정치인 출신인 문 대통령의 인기를 몰아 영남지역 첫 광역단체장 승리를 가져오겠다는 구상이다.

더욱이 여권에선 부산시장 유력 후보자만 4~5명이 거론된다. 부산이 지역구인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박재호ㆍ최인호 민주당 의원, 최근 복당을 신청한 오거돈 전 해수부 장관 등이 서 시장의 대항마로 분류된다. 여기에 자신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호철 전 민정수석 차출론도 꾸준히 오르내리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