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아베, 미일 공동성명 예정 + 평창 한국 압박 추진" - 닛케이

기사등록 : 2018-02-05 14: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베, 평창에서 문 대통령에게 '위안부·대북공조' 요청할 것
펜스 美 부통령, 평창 오기 전 日과 "대북압박 공조" 공동성명 예정

[뉴스핌=김은빈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평창에서 열릴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북 압박 노선을 강력하게 주장할 것이라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또한 일본 정부는 한일 위안부 합의의 이행도 재차 촉구할 예정이다. 

지난 22일 시정방침 연설에서 여야 각 정당에 헌법 개정 논의를 진전시킬 것을 촉구하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시스>

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오는 9일 평창에 방문하는 아베 총리의 시점은 '평창 이후'에 닿아있다"며 "한국이 (동계 올림픽 이후에) 한미일이 연대한 대북 압력 노선을 견지하도록 쐐기를 박을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아베 총리의 방한(訪韓)은 진통을 겪은 후에 성사됐다. 한국이 일본 정부에 총리의 참석을 요청했지만, 지난 1월 한국 측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는 중대한 결함이 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일본 측은 판단을 보류했다. 일본 내 반발도 거세 일본 언론의 여론조사에서는 한국 정부의 태도를 "납득할 수 없다"고 답한 비율이 80%를 넘겼다.

그럼에도 아베 총리가 회담을 결정한 이유는 위안부 문제와 함께 북한의 핵·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대한 대응을 서두르기 위해서다. 특히 일본 정부는 한국이 평창올림픽을 기점으로 북한에 끌려다닌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은 "김정은이 1월 1일 올림픽 참가를 발표한 뒤로, 한미합동군사훈련이 연기되는 등 남북대화는 북한의 의도대로 진행됐다"며 "미국과 일본은 지금까지 북한의 페이스대로 진행된 분위기를 전환하고 싶다고 생각한다"고 보도했다. 

그 일환으로 오는 7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도쿄에 방문해 아베 총리와 회담을 갖는다. 신문은 "평창에 들르기 전 미국과 일본이 보조를 맞춰 문재인 대통령의 과한 대북 완화무드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양국은 이 회담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 신문은 이날 미·일 관계자를 인용해 "펜스 부통령의 방일 시점에 맞춰 미일이 공동성명을 발표하기로 하고 최종 조정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성명엔 북한에 최대한의 압력을 유지해 비핵화를 이뤄낸다는 방침을 재확인하는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또한 미국은 3월 18일 평창 패럴림픽 폐회 이후에 한미 연합훈련을 실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신문은 "여당에서도 총리의 방한 신중론이 남아있지만 여론조사에선 총리가 방한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 높았다"며 "한일 관계에서 '말할 것은 말한다'는 자세를 이어나가면서 복안적인 시점으로 관리해나가야 하는 외교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전했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