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 "아직 이르다" 부인에도 힘받는 '쇄신안 발표'

기사등록 : 2018-02-06 1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배구조‧의사결정구조 등 문제 산적
삼성 "대법원 판결 남은 상황에 때 일러"

[뉴스핌=김지나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석방되며 삼성이 전사 차원의 쇄신안을 내 놓을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삼성은 이에 대해 정해진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주변에서는 상황이 상황인만큼 쇄신안 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 부회장은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났지만 대법원 재판을 남겨두고 있고, '반(反)삼성' 여론도 남아있는 만큼 이미지 개선을 위한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논리다. 게다가 현 정권의 정책 방향에 맞추기 위해서도 삼성의 지배구조 개선 노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6일 삼성의 한 핵심 관계자는 쇄신안 계획에 대해 "이 부회장은 아직 집행유예 상태로 대법원 결정이 남아있다"면서 "행동 하나 하나가 조심스러운 상황에 쇄신안은 아직 때가 이르다"고 답했다.

6일 오전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삼성깃발이 바람에 힘차게 펄럭이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삼성 측은 이재용 부회장이 석방된 후 공식입장을 보이지 않으며 조심스럽게 '입 단속'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업계와 증권가에서는 삼성이 조만간 쇄신안을 발표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재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삼성 지배구조 개선이다. 이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등 현 정권의 정책 방향과도 일맥상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관심사다.

지배구조 개선 시나리오의 핵심은 복잡하게 얽혀있는 삼성생명과 삼성전자의 지분 정리다. 다시말해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8.19%) 중 일부 또는 전부를 이 부회장 등에게 매각하는 시나리오다. 이 경우 정부가 요구하는 금산분리도 만족시키고, 이 부회장의 삼성전자 지배력도 강화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만 문제는 자금이다. 삼성전자의 시가총액(6일 기준)을 감안했을 때 1%의 지분을 늘리는 데에도 3조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하다. 때문에 재계 등에서는 쇄신안에 해당 시나리오를 포함하더라도 중장기 과제로 넣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향후 삼성 내 의사구조 변화 역시 주시할만한 부분이다. 이 부회장이 구상하는 '뉴삼성'의 요체는 이사회 중심의 경영체제다.

현재 삼성은 이사회를 강화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지난해 10월 수뇌부 인사를 통해 사상 처음으로 최고경영자(CEO)와 이사회 의장의 역할을 분리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말 재판에서 "앞으로 그룹 회장이란 타이틀은 없을 것"이라고 공언하며 삼성그룹 회장이 아닌 삼성전자 회장이나 이사회 의장으로 남아 이사회 중심 경영을 시사한 바 있다.

아울러 삼성은 3월 정기총회에서 외국인 CEO 출신 사외이사 등으로 이사회의 다양성을 대폭 강화하는 혁신안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윤태호 한국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은 "삼성이 조기에 그룹 쇄신안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삼성이 추진 중인 이사회 강화와 소유 경영 개편 노력이 판결에 영향을 준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만큼 삼성은 정당과 여당에서 추진하고 있는 재벌 개혁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지나 기자(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