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반장식 일자리수석 "최저임금, 노·사·정 함께하면 '1석 3조' 효과"

기사등록 : 2018-02-08 23: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염태영 수원시장과 식당, 주민센터, 근로복지공단 현장 방문

[뉴스핌=정경환 기자] 반장식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사업주와 노동자가 서로 배려하고 상생하려는 노력이 더해지면 1석 3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 수석은 8일 경기도 수원시 소재 중식당 '동북교자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최저임금을 인상하면서 정부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반 수석은 이어 "노동자 소득이 높아져 소비를 증대시키고, 소상공인과 영세 사업주 매출 증가로 이어져 경제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장식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8일 수원시 음식점, 주민센터, 근로복지공단 지사를 차례로 방문해 최저임금 인상과 일자리 안정자금 등 현장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사진=청와대>

이날 반 수석은 최저임금 인상과 일자리 안정자금 등 현장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수원시 음식점, 주민센터, 근로복지공단 지사를 차례로 방문했다.

반 수석은 염태영 수원시장과 함께 첫 방문지로 동북교자관을 찾아, 사업주와 노동자, 노동부 그리고 근로복지공단 관계자 등과 모범사례 공유, 일자리 안정자금 활용 등을 집중 논의했다.

김금화 동북교자관 사장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경영이 어렵다"면서도 "종업원들이 예전보다 더 열심히 일하고 일자리 안정자금으로 경영부담을 덜 수 있어 이겨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 사장은 당초 종업원 1명에만 일자리 안정자금을 신청했지만, 이날 일자리 안정자금과 관련된 설명을 듣고 현장에서 다른 2명의 종업원에도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을 신청했다. 당초 지원대상이 아니라고 알고 있던 이들도 지원대상임을 알게 된 것이다.

반 수석은 영화동 주민센터에 들러서는 "사업주 편의를 위해 주민센터에서 접수를 받는 만큼 수원지역 사업주가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신청해 일자리 안정자금 혜택을 빠짐없이 받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염 시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저임금 인상과 일자리 안정자금이 꼭 필요한 만큼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반 수석은 일자리 안정자금 주관 집행기관인 근로복지공단 수원지사에 들러 홍보, 접수, 자금 지원 등 제반 사항을 점검했다.

반 수석은 특히, 올 들어 일자리 안정자금 상담 및 접수 업무 등 격무에 시달리는 직원들을 격려하며 "최근 일자리 안정 자금 신청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만반의 대비를 하고 편리하고 신속하게 지급 될 수 있도록 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와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으로 노동자, 소상공 및 영세사업주가 상생하는 모범 사례를 발굴해 적극 알리고 있다"며 "다양한 사업주 지원제도에도 불구하고 몰라서 지원 신청을 못하는 일이 없도록 현장 밀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