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전망] 커진 변동성에 '국채 금리 주목'

기사등록 : 2018-02-11 14: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플레이션 우려에 급락한 美 증시, 변동성 확대돼
미국 국채 금리 움직임에 주목

[뉴스핌=김은빈 기자] 이번 주 뉴욕증시는 미국 국채 금리 움직임과 경제지표에 주목할 전망이다.

최근 미국 증시는 물가 상승 압박으로 인해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긴축을 가속할 지 모른다는 불안과 미 국채 금리 상승이 겹치면서 급락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주도 미국 국채 금리 변동이 증시에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했다. 물가 상승에 대한 기대도 커진 만큼, 이번 주중에 발표되는 소비자물가지수(CPI)도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 '최악의 한 주' 겪은 美 증시…확대되는 변동성

뉴욕 증시 3대 지수 1년 추이 <자료=배런스>

지난주 뉴욕증시 3대 지수는 주간 기준으로 일제히 하락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주보다 5.21% 하락한 2만4190.90포인트에, 스탠더드앤푸어스(S&P)500 지수는 5.16% 내린 2619.55 포인트에 마감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5.06% 내린 6874.49포인트에 마쳤다.

다우존스 지수와 S&P500지수의 하락 폭은 2016년 1월 이후 최대였다. S&P 지수는 하락 폭이 주중 한때 8%를 넘겼다.

이 같은 급락은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로 촉발됐다. 미국 1월 시간 당 평균임금 상승률이 전년 대비 2.9% 오르면서 2009년 6월 이후 최대를 기록하자, 시장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퍼졌다. 

그동안 미국의 노동시장은 고용이 조금씩 개선되고 있었지만, 임금에선 개선세가 뚜렷하지 않았다. 하지만 임금 상승 추세가 확인되면서 시장엔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 인상에 서두를 수 있다는 시각이 나왔고, 투자 심리가 악화됐다. 

따라서 일부 월가 전문가들은 이 같은 하락이 심리적인 원인에 기인한다고 평가한다.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미국 증시는 세제 개편 등에 대한 기대감으로 증시가 확장세를 유지해왔다. 여기에 물가 상승 우려가 방아쇠가 되면서 조정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시장에선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올해 안에 3%에 도달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메릴린치의 마이클 하트넷 투자 전략가는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3% 이상 오를 경우 오히려 매수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금의 급락이 물가 상승 우려에 따른 것이라고만 보기엔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는 점도 그렇다. 다우존스 지수의 경우 하루에도 1000포인트 이상 등락을 반복하기도 했다.

주가 폭락을 촉발한 미국의 장기금리도 변동성에 시달리고 있다. 금융 시장의 벤치마크인 10년 만기 미 국채 금리는 9일(현지시각) 2.86% 선까지 상승하다 2.78% 선으로 급락, 이후 장 후반에 다시 2.85% 선으로 올라갔다. 

데이비드 로젠버그 글루스킨 셰프 앤 어소시에이츠 전략가는 "주식과 채권이 동시에 매각되는 상황은 흔지 않다"며 "시장이 심각한 혼란을 겪는 시기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인플레이션 외에는 뚜렷한 이유가 보이지 않은 상황에서 이 같은 변동성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시장의 관심은 이번 주 공개되는 소비자물가지수(CPI)에도 향한다. 미국의 1월 시간당임금이 상승했기 때문에 물가에도 영향이 있을 거란 판단 때문이다. 

이번주 실적이 공개되는 주요 기업에는 펩시(13일)와 코카콜라(16일), 캠벨 수프(16일)가 있다.

◆ 이번 주 주요 발표 및 연설

12일에는 1월 미 재무부 대차대조표가 나온다.  

13일에는 1월 전미자영업연맹(NFIB) 소기업 낙관지수가 발표된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도 이날 연설한다.

14일에는 1월 실질소득과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1월 소매판매, 12월 기업재고가 발표된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의 상원 증언도 이날 예정돼 있다. 

15일에는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수와 1월 PPI가 공개된다. 2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 2월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 1월 산업생산·설비가동률, 2월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 주택가격지수도 예정돼 있다. 

16일에는 1월 신규주택착공·주택착공허가와 1월 수출입물가지수가 나온다. 2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잠정치)도 공개된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