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금호타이어 노조 “더블스타 인수되느니 법정관리 가겠다”

기사등록 : 2018-03-02 15: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GM 군산공장처럼 외국자본 매각이 더 고통"
9, 10일에 2시간씩 16, 17일 4시간씩 파업 결정

[ 뉴스핌=한기진 기자 ] “더블스타에 인수되느니 차라리 법정관리 가겠다.”

주채권단인 KDB산업은행의 중국 더블스타 제3자 유상증자 참여발표에 금호타이어 노동조합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사간 모든 대화를 거부하고 부분파업도 결정했다. 심지어 더블스타에 인수되느니 법정관리에 가겠다며 해외매각에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2일 산업은행은 중국 더블스타와 금호타이어에 대한 투자자금 6463억원 유치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 유상증자에 들어가는 자금으로, 유증이 성사되면 금호타이어의 지분은 채권단이 45%에서 23%로 줄고, 더블스타는 45%를 가진 최대주주가 된다. 더블스타는 전체 투자액의 5%인 323억원을 계약금으로 선납하고, 시설 자금 목적으로 최대 2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넣기로 했다. 또한 금호타이어 직원에 대해 3년간 고용을 보장하기로 했다.

이번 투자유치계획 발표는 산은이 더블스타에 금호타이어 매각작업을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산은은 이날 “채권단 체제로 금호타이어 정상화를 달성하는 것은 불투명하다”며 “경영 정상화 달성을 위해서는 경영권 이전이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더블스타로 매각을 추진하면서 양측은 지분 매각 조건으로 채권단은 5년, 더블스타는 3년으로 단서를 달았다. 더블스타가 기술만 갖고 철수하는 이른바 ‘먹튀’를 막고 산은은 경영견제권한을 행사하기 장치다. 

2일 오전 광주 광산구 영광통 사거리 교통CCTV 작업안전대(총 높이 26m)에서 금호타이어 노조 집행부가 고공 농성(18m 높이 지점)을 벌이고 있다. 사측과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 협약(MOU) 체결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는 금호타이어 노조는 "해외매각 철회가 관철될 때까지 무기한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며 강경 투쟁 입장을 밝혔다. <사진=뉴시스>

금호타이어 노조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고통분담을 수용하는 4대 전제로 산업은행에 ▲ 더블스타 매각 추진 중단 ▲ 해외자본 유치 시 노조와의 ‘합의’ ▲ 국내자본 유치 ▲ 파국책임 노조 전가 불가 등을 제시했는데, 이것들과 정면으로 배치되기 때문이다. 더블스타는 중국자본이고, 투자유치라고는 하지만 경영권 매각을 위한 조치이기 때문에 매각이나 다름없다고 해석한다.  

노조는 산은이 요구한 경영정상화 자구안을 거부하고 투쟁강도를 더욱 높인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해외자본에 매각된 한국GM 군산공장이 폐쇄된 것을 보면 더블스타에 매각되느니 법정관리로 가는 게 조합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금호타이어 노조 간부 2명은 이날 아침 전남 광주 광산구 영광통 사거리 교통CCTV 작업안전대로 올라가 '더블스타 매각 반대' 고공시위를 벌이고 있다. 

노조 집행부는 이날 회의를 열고 파업을 결정했다. 오는 9, 10일 2시간씩 그리고 16, 17일 4시간씩 공장가동을 중단한다.

 

[뉴스핌 Newspim] 한기진 기자 (hkj77@hanmail.net)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