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화장품 업체, 수장 교체 바람… 돌파구 마련할까

기사등록 : 2018-03-21 11: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드 보복 충격, 인적 쇄신 통해 만회 노려
영업통 대표 앞세운 업체들, 부진 회복 시도

[뉴스핌=김근희 기자] 화장품 업계에 수장 교체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 여파로 사업이 주춤하자 인적 쇄신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잇츠한불·코스모코스 등 대표 변경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잇츠한불은 오는 23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홍동석 전 더페이스샵 대표를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할 계획이다. 이후 홍 대표는 잇츠한불 신임 대표이사 자리에 오를 예정이다.

잇츠한불 관계자는 "아직 대표 취임 날짜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홍 대표가 회사를 곧 이끌어가게 될 것"이라며 "현재 대표를 맡고 있는 김홍창 잇츠한불 부회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사임한다"고 말했다.

KT&G의 화장품 계열사 코스모코스도 이달 초 양창수 전 토니모리 사장을 대표이사로 영입했다. 지난해 나유정 대표를 선임한 지 1년 만에 대표가 바뀌었다.

토니모리의 새 대표 자리에는 내부 직원 출신인 주용건 사장이 올랐다. 이외에도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신임 대표에 각각 안세홍 대표와 이윤규 대표가 선임됐다.

(왼쪽부터) 양창수 코스모코스 대표, 주용건 토니모리 대표, 홍동석 잇츠한불 신임 대표. <사진=각사>

영업통 전진배치…"실적 성장 목표"

화장품 업계에서는 업체들의 대표 교체 배경으로 지난해 실적 부진을 꼽고 있다.

지난해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국내 화장품 업체 대부분은 타격을 입었다. 특히 중국 관광객, 보부상 등을 통해 매출을 올리던 국내 로드샵들의 경우 실적이 크게 악화됐다.

잇츠한불의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은 2457억3700만원으로 전년 대비 24.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0.4% 급감한 450억8200만원으로 집계됐다. 코스모코스의 매출은 765억2400만원으로 7.06% 줄고, 영업손실 규모는 216% 확대된 199억원을 기록했다. 토니모리의 매출은 11.7%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적자로 돌아섰다.

업체들을 실적 부진을 회복하고자 영업통들을 전진 배치했다. 잇츠한불, 코스모코스, 토니모리 등의 신규 대표들은 모두 영업 분야에서 경험이 많은 영업 전문가들이다.

잇츠한불의 새 대표가 될 홍 전 대표는 LG생활건강에서 더페이스샵 가맹점영업부문장과 영업총괄 상무를 한 데 이어 2016년 더페이스샵 대표를 맡았다.

코스모코스의 양 신임 대표도 태평양 백화점 사업부장, 아모레퍼시픽 백화점 사업부 상무, 에뛰드하우스 대표이사 부사장, 아모레퍼시픽 마케팅부문 부사장, 신세계인터내셔날 비디비치 코스메틱 경영본부장, 토니모리 사장 등을 역임했다.

토니모리의 첫 직원 출신인 주 대표는 토니모리의 원년 멤버다. 설립 첫해 토니모리에 입사해 유통사업부 이사, 국내사업본부 상무 등을 거쳤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주 대표는 오랫동안 영업을 담당했기 때문에 누구보다 현장을 잘 알고 있다"며 "영업, 해외시장 진출 등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올해 제품군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진출 등을 확대한다. '뉴비즈사업부'를 신설, 온라인, 홈쇼핑, 해외시장 등 신규 채널에서 2배 이상의 매출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김근희 기자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