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코스닥 벤처펀드 임박...35% 차별화 전략 '누가 잘 짤까'

기사등록 : 2018-03-28 14: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메자닌·대체투자 강점있는 사모전문운용사들 우위 예상
공모주 물량 30% 우선배정 메리트…코스닥 신주·구주 운용 전략 차별화

[편집자] 이 기사는 3월 28일 오전 11시39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우수연 기자]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에 따라 새롭게 설정되는 '코스닥 벤처펀드' 출시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자산운용업계는 내달 5일 출시를 목표로 마지막 점검에 나선 상황으로 각사별 차별화된 운용 전략에 투자자 관심이 쏠린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하나UBS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 브레인자산운용, 에셋원자산운용 등 6개의 공모펀드 운용사들이 금융당국에 코스닥 벤처펀드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사모형의 경우에도 20여개의 전문사모운용사들이 펀드 출시를 준비중이며, 공모펀드 출시일인 5일과 동일한 날짜에 판매를 시작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 코스닥 벤처펀드 5일 출시…사모전문운용사 '적극 나서'

이번에 출시하는 코스닥 벤처펀드는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벤처기업 신주에 15%를 편입하고, 또 다른 35%는 벤처기업 또는 코스닥 중소·중견기업(벤처기업 해제 7년 이내 기업)의 신주와 구주에 투자해야 한다. 벤처기업 신주에만 50%를 투자해야 했던 과거와 비교해보면 조건이 크게 완화됐다. 

아울러 투자자에게 인센티브를 주기 위해 코스닥 신규 공모주 전체 물량의 30%를 우선 배정하고(개별 펀드 자산 총액의 10%까지), 연간 3000만원까지 1인당 10%의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하기로 했다.

이때 펀드가 투자하는 벤처기업이란 정부의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코스닥·코넥스·비상장 기업 등을 말한다. 정부는 벤처투자 기관으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 자본금의 10% 이상이거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가 높고 기술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는 기업에 한해 벤처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벤처투자 신주는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도 포함한다. 따라서 대형 운용사보다는 메자닌 투자에 강점이 있는 전문사모운용사들이 주축이 돼 활발하게 준비하고 있다.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의 경우 앞서 헤지펀드로 고액자산가들에게 인정을 받은 만큼 이번에도 자산가들을 타깃으로 신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판매 최소금액을 10억원으로 설정하고 개인자산가들을 대상으로 사모펀드를 판매해 총 1000억원의 자금을 모으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메자닌에 강점이 있는 라임자산운용도 운용 전략을 달리하는 세 가지 종류의 코스닥 벤처펀드 출시를 준비중이다. 세 개의 펀드 모두 기본적으로 벤처기업 신주 15%를 담는다는 전략은 동일하다. 하지만 나머지 35%를 메자닌(CB·BW)으로 채울수도 있고, 아니면 좀더 공격적으로 코스닥 성장주만 담은 펀드도 가능하다. 또다른 전략은 나머지 35%에 코스닥 성장주를 채우면서도 리스크를 헤지하기 위해 코스닥 선물을 매도하는 스킴이다.

◆ 공모주 메리트가 우선…'35%' 운용 전략으로 차별화

결국 코스닥 벤처펀드의 운용사별 차별화는 나머지 '35%'를 어떤 전략으로 운용하느냐에 달려있다. 당국에서 내놓은 규제에 따라 기본적으로 벤처기업 신주에 15%를 무조건 투자해야 하지만 나머지 35%에 대해선 운용사의 재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운용업계 관계자는 "당국의 명확한 조건이 있기 때문에 운용사별로 다양한 전략이 나오기는 어려운게 사실"이라며 "다만 나머지 35%에 대해 누가 좀 더 신주를 쓰느냐 아니면 구주를 중심으로 담느냐의 전략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투자자들이나 판매사의 입장에서는 사실상 벤처투자에 대한 수요보다는 코스닥 공모주 물량을 우선적으로 배정받을 수 있다는 점에 크게 주목하고 있다. 앞서 공모주 물량을 10% 우선 배정받았던 하이일드펀드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만큼 30%를 우선 배정받는 코스닥 벤처펀드는 메리트가 훨씬 크다는 설명이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도 "투자자 입장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공모주의 메리트가 가장 크다고 보고있다"며 "다만 공모주는 이미 시장에 알려진 정보이기에 나머지 코스닥 신주나 메자닌 투자에 경험이 많은 운용사의 상품이 인기를 끌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우수연 기자 (yes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