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학생도 한표"..서울대, 오늘 새 총장 예비후보자 5인 선정

기사등록 : 2018-04-06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후보등록 총 10명...서울대 출신 9명·非출신 1명
다음달 정견발표회·정책평가 통해 후보자 3명 선정
정책평가에 '학생 투표' 도입...반영은 교수단의 9.5%

[뉴스핌=김범준 기자] 서울대학교를 이끌어 갈 '새 총장'이 누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학생들의 직접 참여가 가능해진 첫 총장 선출인 만큼 더욱 주목된다.

서울대 '제27대 총장선출을 위한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는 6일 총장 후보 등록자들에 대한 적격성 판정과 투표를 거쳐 예비후보자 5인을 선정한다. 개표 결과는 이날 오후 8시께 나올 예정이다. 

이보다 앞서 지난달 2일부터 22일까지 21일간 총장 예비후보자 접수가 이뤄졌으며, 총 10명이 후보로 등록했다.

등록 결과에 따르면, 서울대 재직 혹은 출신 교수들은 ▲강대희(56) 전 의과대학장 ▲강태진(66) 전 공과대학장 ▲김명환(64) 전 자연과학대학장 ▲남익현(56) 전 경영대학장 ▲박은우(63) 전 농업생명과학대학장 ▲이건우(63) 전 공과대학장 ▲이우일(64) 전 연구부총장 ▲정근식(61)통일평화연구원장 ▲최민철(62) 수의과대학 교수 등 9명(이상 가나다순)이다.

비(非)서울대 출신 외부 인사는 문송천(66) 한국과학기술원 명예교수가 유일하다.

제27대 서울대학교 총장 예비후보 등록자 10인. 윗줄 맨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강대희·강태진·김명환·남익현·문송천·박은우·이건우·이우일·정근식·최민철 교수(이상 가나다순). <사진=개인 프로필·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이날 총추위의 예비후보자 선정 이후 '예비후보자 공개 소견발표(정견발표회)→총추위 및 정책평가단 평가→총장후보자 선정(3명) 및 이사회 추천→이사회에서 최종 선출(1명)→교육부 장관 제청 및 대통령 임명'의 과정을 밟게 된다.

예비후보자들의 정견발표회는 오는 18일 서울 종로구 연건캠퍼스와 20일 서울 관악구 관악캠퍼스에서 각각 한 차례씩 진행된다.

이후 다음 달 3일 총추위가 예비후보자들에 대해 ▲교육·연구 등 정책 실현 가능성 ▲비전 및 리더십 ▲국제적 안목 등을 평가한다.

일주일 뒤인 5월10일에는 서울대 교원을 비롯한 교직원·학생·부설학교 교원이 모두 참여하는 '정책평가단(정평단)'의 평가를 거친다.

학생들의 투표는 정평단의 평가 과정에서 치러진다. 하루 동안 모든 서울대 재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지만, 의견 반영은 교원정평단의 9.5%로 환산 적용된다.

학생과 마찬가지로 정평단에 새롭게 구성되는 부설학교 교원은 서울사대부고·부중·부여중·부초 각 학교별 1명씩 총 4명이다.

이렇게 진행된 정평단과 총추위의 정책평가 의견을 7.5대 2.5로 반영해 최종 총장후보자 3명을 선정, 5월16일께 이사회에 추천된다.

이사회는 후보자 3명에 대해 각각 살펴본 후, 후보자의 기존 득표 순위에 상관없이 동시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총장 1명을 선출한다. 서울대 총장의 임기는 4년이다. 

한편 이번 총장 선출에 앞서 교수협의회와 학부·대학원 총학생회, 노동조합 등은 공청회를 통해 개선안을 제출했다. 이 중 정평단의 의견 반영 비율 확대 등 일부 사안은 평의회 심의를 통해 통과됐다.

총추위는 기존과 동일하게 평의원회와 이사회가 추천한 30인으로 구성되지만, 이사회의 총추위 추천 위원수를 기존 5명에서 3명으로 감축했다.

서울대는 지난 2012년 법인화 이후 2014년 총장 선출부터 기존 직선제 대신 간선제를 도입했다. 당시 첫 간선제를 통한 제26대 총장으로 성낙인 법학전문대학원 교수(헌법학)가 당선됐다. 

성낙인 서울대학교 총장. <사진=서울대학교 제공>

 

[뉴스핌 Newspim] 김범준 기자 (nun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