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MB기소] 김윤옥 여사·이시형 등 가족들도 기소 검토

기사등록 : 2018-04-09 14: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중앙지검, 9일 이명박 전 대통령 기소

[뉴스핌=이보람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긴 가운데 부인 김윤옥 여사와 아들 이시형씨 등 주요 혐의와 관련된 가족들에 대해서도 기소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9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을 뇌물수수와 비자금 조성·횡령, 조세포탈 등 14개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왼쪽)과 김윤옥 여사 [사진=뉴시스]

핵심 혐의에 깊숙이 연관된 것으로 알려진 김윤옥 여사와 이시형씨에 대한 신병처리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다만, 이들에 대한 추가 조사를 벌인 뒤 추후 순차적으로 기소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검찰은 이 전 대통령 구속 이후 직계가족에 대한 기소 가능성은 낮게 봤다. 이 전 대통령이 구속된 상황에서 자칫 과잉 수사라는 논란이 일 수 있어서다.

그러나 상황이 달라졌다. 이 전 대통령이 검찰의 '옥중조사'를 전면 거부, 김 여사에 대한 조사 필요성이 고개를 든 상황에서 김 여사마저 조사를 보이콧했기 때문이다. 

김 여사는 이 전 대통령 범죄 혐의 가운데 뇌물수수 혐의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김 여사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약 10만 달러(약 1억7000만원)를 수수했다는 김희중 전 청와대 대통령실 제1부속실 실장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검찰은 김 여사가 수 차례에 걸쳐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재미사업가 등으로부터 고가의 명품가방과 현금 등 금품을 수수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 여사가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고 의심받는 자동차부품업체 다스(DAS)의 법인카드를 개인 '쌈짓돈'처럼 사용한 정황도 드러났다.

김 여사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07년까지 다스 법인카드를 4억원 넘게 사용했다. 검찰은 김 여사의 출입국기록을 토대로 이 같은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법인카드는 주로 백화점이나 해외 면세점 등에서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들 이시형씨에 대해서도 기소가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씨는 이미 다스 자회사 자금을 빼돌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공소장에 공범으로 적시된 바 있다.

이 씨는 다스가 자신의 회사를 불법지원하는 데 관여, 횡령·배임 의혹을 받는다. 이에 검찰은 이 씨를 지난 3일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검찰은 김 여사에 대한 조사를 다시 시도한 뒤 이 씨와 김 여사에 대한 기소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할 방침이다. 

이들 외에 다스와 도곡동 땅 등 이 전 대통령 차명재산 보유에 가담한 이 전 대통령 큰 형 이상은 다스 회장, 뇌물수수에 연루된 둘째 형 이상득 전 의원과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 등 다른 가족들에 대해서도 사법처리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이보람 기자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