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기식 "삼성증권 '유령주식' 발행, 공매도와는 차원 다른 문제"

기사등록 : 2018-04-10 10: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증권 사태, 1순위는 피해자 대한 신속한 구제"

[뉴스핌=우수연 기자]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삼성증권의 '유령주식' 발행 사태에 대해 공매도와는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사건 수습의 1순위는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구제가 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10일 오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김기식 금감원장과 주요 증권사CEO은 삼성증권의 배당착오 사태 이후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김 원장은 "가장 1순위는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구제가 되어야할 것"이라며 "피해자들이 법적대응으로 시간과 비용을 들이면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삼성증권은 피해 관련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기식 신임 금융감독원장 <사진=김학선 기자>

아울러 그는 이번 삼성증권과 같은 문제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시스템상의 문제라고 지적하고 모든 증권사들도 잠재적인 내부통제 리스크를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발행 주식을 넘어서는 '유령주식'의 발행 문제에 대해서는 공매도와는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김 원장은 "국민들이 가장 문제제기를 하는 것은 28억주나 되는 유령주식이 전상상으로 발행되고 거래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충격적으로 생각한 부분"이라며 "개선되지 않으면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국민들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주식거래 시스템 제도적인 개선 및 전반적인 점검을 시행할 것"이라며 각 증권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번 사건은 증권사 우리사주조합이 발행회사로서 그리고 투자중개업자로서의 배당업무를 동일한 시스템에서 처리했다는 시스템적 문제에 대한 개연성을 스스로 내재하고 있었다고 진단했다.

또한 김 원장은 자본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투자자 신뢰'가 중요하다며 투자자 신뢰를 실추시킨 이번 사건을 엄중하게 받아들여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간담회는 김 원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업계와 갖는 상견례 자리이기도 했다. 김 원장은 "금감원장을 취임한 이후 첫번째 업계와 만나는 자리에 자본시장의 중대 사건이 발생해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우수연 기자 (yes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