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미세먼지 잡았다' 중국 초대형 공기청정기 1년 가동 결과 대만족

기사등록 : 2018-04-18 15: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안 스모그 제거탑 시험가동 결과 발표
10㎢내 PM2.5 농도 최대 19% 감소 효과
20억원 투입, 1년 운영비용 3천 4백만원

[서울=뉴스핌] 홍성현 기자= 중국 산시(陝西)성 시안(西安) 스모그 제거탑(除霾塔 추마이타)이 1년간 운영 효과를 측정한 결과 주변 10㎢ 이내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최대 19%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스모그 제거탑은 태양에너지를 활용해 공기를 정화하는 초대형 공기 정화용 건축물로서 중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다.   

중국 시안(西安) 스모그 제거탑(除霾塔 추마이타) <사진=스줴중국>

◆ 미세먼지 감소 효과 확인, 비용 절감 방안 연구 중

지난 17일, 중국 과학원 지구환경 연구소(中國科學院地球環境研究所)는 산시(陜西)성 시안 스모그 제거탑의 지난 1년 시험가동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중국 과학원은 스모그 제거탑이 주변 공기의 질을 효과적으로 개선한다고 밝혔다.

중국 매체 화상바오(華商報)에 따르면, 이날 중국 과학원 지구환경 연구소 차오쥔지(曹軍驥) 부소장은 △스모그 제거탑 내부의 공기 여과 효율이 80% 이상이며 △일일 500만m³의 공기를 처리(정화) 가능하고 △근방 10㎢ 범위 내 공기 오염 15% 감소라는 목표치를 기본적으로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시험가동 결과, 10㎢ 범위 내 머무는 공기 중의 PM2.5 농도가 11%에서 최대 19%까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다양한 선진기술을 활용해 공기의 질을 개선했다며, 향후 스모그 제거탑에 대한 보다 진전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표에서 가장 큰 관심이 쏠린 것은 이 거대 공기청정기의 설치 및 운영 비용이었다. 스모그 제거탑 설치에는 1200만 위안(약 20억 원)이 투입됐으며, 인건비를 포함하지 않는다면 연간 운영비용이 약 20만 위안(약 3400만 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관측했다.

또 향후 스모그 제거탑 보급 계획에 대해서는 “만일 스모그 제거탑을 다른 지역으로 확산 보급한다면 △스모그 제거탑을 단독으로 건설하는 방법과 △다른 건축물과 결합해 신설 혹은 기존 건축물을 개조하는 2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비용 절감 방안도 개발팀의 주요 연구 방향이다. 스모그 제거탑 1개당 20억 원의 건설 비용이 경제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기 때문. 개발팀은 비용보다는 공공의 건강과 안전이 더 중요하다면서도, 현재 업계 내에서 진행중인 비소모성 자재 연구개발이 성공한다면 자재를 교체할 필요가 없어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고 관측했다.

차오 부소장은 “현재 목표는 일단 시험 가동을 연내 완전히 마치는 것”이라며, “향후 스모그 제거탑의 확산 및 응용은 △지리적 위치 △지역적 특색 △투자∙운영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스모그 제거탑 항공 사진 <사진=바이두>

태양에너지 이용 공기 정화, 친환경 산업 발전에 도움

높이가 60m에 달하는 스모그 제거탑의 또 다른 이름은 ‘대형 태양에너지 도시 공기 청정 시스템(HSALSCS)’으로, 세계 최초로 태양에너지를 이용해 공기를 정화하는 건축물이다.

중국 과학원 지구환경 연구소 전문가 팀이 연구∙개발해 시안 창안(長安)구 잉화광장(櫻花廣場)에 설치했다. 지난 2017년 완공됐으며, 현재는 시험 가동 단계다.

소개에 따르면, 이 스모그 제거탑은 찬공기는 하강하고 따뜻한 공기는 상승하는 특성을 이용해 만들었다. 태양열을 이용해 공기를 데우면, 열기가 위쪽으로 상승하게 되는데 그 경로에 필터를 설치해 공기 중의 오염 물질을 걸러내는 원리다.

PM2.5 필터와 광촉매 소재(빛을 받아들여 오염물질 분해)를 장착해, 탑 내부를 통과하면 깨끗한 공기가 밖으로 분출되며 자동으로 먼지가 제거된다.

도시의 대기 중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형 신에너지 분야의 각종 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에 친환경 산업의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전문가들은 스모그 제거탑 근처 거주자들이 오염된 공기로 인한 피해를 입게 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과 관련해, “스모그 제거탑의 정화 구역은 10㎢ 이내로, 스모그 제거탑이 오염된 공기를 빨아들여 정화하면 깨끗한 공기가 60m 상공에서 천천히 하강하며 순환한다”며, 탑 근접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은 정화된 이후의 깨끗한 공기를 마시게 된다”고 설명했다.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