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태호 "오늘은 노동자의 생일"‥이재명 "난 소년노동자 출신"

기사등록 : 2018-05-01 16: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방선거 후보들, '노동절' 맞아 던진 친노동 메시지 투하
박원순 "노동정책 수준이 도시 인권 가늠 척도"
박남춘 "인천 중소기업 육성자금 1조원 시대 열겠다"

[서울=뉴스핌] 오채윤 기자 = 5월1일 노동절을 맞아 6.13 지방선거 후보들이 노동절 의미를 되새기고, 관련 공약을 제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1일 "노동자의 권익을 지키고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페이스북>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 이재명이 만들겠습니다'란 제목의 노동절 정책메시지를 발표하면서 '노동자 권익보호기구를 설치하고 노동행정을 강화', '노동이사제를 시행하고 노동협치를 강화', '비정규직 줄이고, 정규직 고용업체 우대', '일터 가까운 곳에서 편안하게 휴식하는 문화환경 조성'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 소년노동자 출신의 이재명이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노동은 시민의 삶이고 시민의 꿈 그 자체다. 6년간 가장 집중했고, 끊임없이 도전했던 일"이라면서 "그러나 아직 갈길이 멀다. 아직 꿈을 이루지 못했다. 지금 이 순간에도 하루도 쉬지 못하고 일하면서 불안과 차별에 고통받는 동료들이 있다"고 했다.

그는 "노동정책의 수준이 도시의 인권을 가늠하는 척도"라면서 "그날까지 저는 불안하고 차별받는 노동자들 곁에 있겠다. (그것이) 제가 서울시장으로 있는 이유"라고 했다.

<사진 = 김태호 자유한국당 경남지사 후보 블로그>

김태호 자유한국당 경남지사 후보는 노동자의 날을 '노동자들의 생일'이라고 칭하며 "축제와 단결, 연대를 새기는 의미 있는 날"이라고 했다.

김 후보는 "불안민국에서 행복민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비정규직의 차별과 격차가 해결돼야 한다"며 "비정규직의 노동보호, 임금 현실화, 고용안정 해결 없이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비정규직의 비중을 줄여나가고 임금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더 이상 비용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면서 "결국 동일노동 동일임금이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는 '인천의 봄바람, 18. 5. 1 봄캠 남춘아침'이라는 제목으로 노동절 관련 공약을 제시했다.

그는 "인천의 중소기업 육성자금 1조원 시대를 열고자 준비하고 있다"며 '공단마다 종합문화 복지센터 설치해 근로 환경 개선', '창작 팩토리(가칭)를 설립해 아이디어 제품화 시킬 수 있는 기반 조성', '정년 연장 기업에 세제지원과 조달혜택 부여', '하도급법 위반 중소기업 기술탈취와 같은 불공정 거래 막기 위한 중소기업 소리통(가칭) 기획' 등을 약속했다.

그는 글의 끝에 "노동의 가치와 존엄이 존중받는 인천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박남춘은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cha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