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헬스 가전] 미세먼지·황사 공포 '삼성·LG' 홈닥터면 '안심'

기사등록 : 2018-05-06 10: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기청정기·건조기·의류관리기' 등 홈닥터 시장 성장
삼성·LG전자, '성능·디자인·기능성' 갖춘 프리미엄 홈닥터로 승부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공기청정기와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홈닥터' 가전제품 시장이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 피해로 급성장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소비자들이 홈닥터 가전제품을 필수품으로 인식함에 따라 초미세먼지 제거 성능은 물론 차별화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프리미엄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공기청정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0.3㎛(100만분의 1m)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초청정 성능과 함께 제품을 분리·결합해 사용할 수 있는 활용성을, LG전자는 업계 최초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제거하는 성능과 360도 모든 방향으로 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기능성을 무기로 내세웠다.

건조기 시장의 경우 삼성전자는 의류 외에 겨울철 두꺼운 이불까지 건조시킬 수 있는 14kg 대용량 제품을, LG전자는 1주일에 한 번씩 건조기를 사용해도 한 달 전기료가 2000원도 들지 않는 초절전형 건조기를 출시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의류관리기는 지난 2011년 제품을 출시한 LG전자가 선발업체의 이점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오는 7월 의류관리기 출시를 준비 중이다.

◆ '삼성 큐브' 하나면 공기청정기 2개…'LG 퓨리케어 360', 청정바람 어디든 360도 'OK'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은 지난 2014년 50만대에 불과했지만 2015년 87만대, 2016년 100만대, 2017년 140만대 등 해마다 늘어나 올해는 200만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최근 공간에 따라 맞춤형 배치가 가능한 모듈형 디자인의 '삼성 큐브'를 출시해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 삼성 큐브는 가정주부도 쉽게 운반할 수 있는 크기(가로 367mm, 세로 380mm)와 제품을 결합해 청정용량을 확대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자체적으로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서 공기청정기 사용자의 65%가 평균 1회 이상 제품을 이동시켜 사용한다는 점에 착안, 개별 공간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삼성 큐브를 제작했다.

삼성전자의 초순도 공기청정기 '큐브'. <사진=삼성전자>

사용자는 넓은 공간에서는 삼성 큐브 2개를 결합해 대용량 공기청정기로 활용하고, 이를 분리해 안방과 자녀방 등 별도의 공간에서 개별 공기청정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삼성 큐브는 결합 및 분리가 가능한 것 외에도 뛰어난 청정 성능을 자랑한다. 0.3㎛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99.999%까지 제거할 수 있는 강력한 필터 성능을 갖췄다. 이는 10만개의 먼지가 필터를 통과할 때 1개의 먼지만 빠져 나갈 정도의 고순도 청정 성능을 의미한다.

이 같은 청정 성능은 기존의 여과식 필터에 극성(플러스, 마이너스)을 지닌 정전 커버를 추가해 정전기의 힘으로 먼지를 끌어당기는 기술을 적용한 덕분에 완성됐다. 특히 필터의 정전기는 별도의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아도 필터 속 세균까지 살균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춰 미국가전협회(AHAM)와 국제 인증기관인 인터텍으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LG전자의 '퓨리케어 360'은 360도 모든 방향으로 정화된 공기를 내보낸다. 원기둥 형태로 디자인된 공기청정기 내부에 360도 구조의 흡입구(공기흡입)와 토출구(공기배출)가 배치돼 있다. 이 제품은 토출구에서 높이 1m 미만의 공간에만 집중적으로 깨끗한 공기를 보낼 수 있는 아기케어 기능도 갖춰 특히 어린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유용하다.

LG전자의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360'. <사진=LG전자>

상단에 위치한 순환장치인 클린부스터의 집중 청정 기능도 강점이다. 클린부스터는 공기청정기 내부에서 정화된 공기를 원하는 공간에 집중적으로 보내준다. 예컨대 주방에서 조리할 때 클린부스터를 주방 쪽으로 향하게 하면 음식 냄새나 초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정화할 수 있다.

퓨리케어 360은 1㎛ 이하 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할 정도로 청정 성능이 탁월하다. 삼성 큐브보다 감지할 수 있는 초미세먼지 크기가 작다. 업계 최초로 미국천식알레르기협회(AAFA)와 영국알레르기협회(BAF) 등에서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제거하는 청정 성능을 인정받았다.

◆ '삼성 그랑데' 이불도 실내서 뽀송뽀송…'LG 트롬 건조기' 한 달 전기료 불과 '1872원' 

최근 미세먼지 등 공기오염이 심한 날이 늘어나면서 빨래를 실외에 널지 않고 건조기를 이용해 실내에서 건조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게다가 실내공간을 넓히려고 베란다를 확장한 아파트가 늘면서 세탁물을 실내에서 건조하는 가정이 많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국내 건조기 시장은 2016년 10만대 수준에서 2017년 60만대, 올해는 100만대까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최근 선보인 14kg 대용량 건조기 '그랑데'는 각종 의류부터 두꺼운 이불까지 건조할 수 있는 제품이다. 미세먼지 걱정 없이 실내에서 이불까지 뽀송뽀송하게 말리고 싶은 가정주부에게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삼성전자의 대용량 건조기 '그랑데'. <사진=삼성전자>

그랑데는 옷감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저온제습 방식의 건조기로, 대용량 제품이지만 설치 공간에 제약이 많은 주거환경을 고려해 배수구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내부의 물통을 비우기만 하면 돼 안방이나 다목적실 등 다양한 공간에 설치할 수 있다. 유해세균을 99.99% 살균할 수 있는 에어살균 기능과 집먼지진드기를 100% 제거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건조기의 수명을 좌우하는 인버터 모터와 컴프레서에 대한 보증기간은 업계 최장인 12년이다.

LG전자의 '트롬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는 5kg 용량의 세탁물을 건조할 때 전기료가 117원에 불과한 초고효율 제품이다. 전기료가 저렴해 알뜰살림꾼에게 알맞은 건조기다. 예컨대 건조기를 주 4회, 한 달에 16번 사용할 경우 전기료는 커피 한 잔 값보다 싼 1872원이다.

LG전자의 초절전 건조기 '트롬 인버터 히트펌프'. <사진=LG전자>

트롬 건조기도 그랑데와 마찬가지로 살균 코스를 통해 유해세균을 99.99% 없애는 기능을 갖췄다. 배수구가 필요 없어 전원코드만 꽂으면 집 안 어디든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 양방향 도어를 채택해 제품 위치에 따라 문 열리는 방향을 다르게 할 수 있다. 인버터 모터와 컴프레서에 대한 보증기간은 10년으로 그랑데보다는 다소 짧다.

◆ "매일 빨 수 없다면 씻어서 입자!" 인기몰이 'LG 스타일러'

LG전자의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는 업무로 바쁜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제품이다. 스타일러는 옷을 분당 약 200회 좌우로 흔드는 무빙행어 기능과 물을 이용한 트루스팀 기능을 통해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유해세균을 살균한다. 옷을 세탁하지 않아도 미세먼지 걱정을 덜 수 있어 직장인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스타일러는 미세먼지와 황사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면서 올해 최대 판매량을 경신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LG전자 창원공장의 스타일러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났으며, 지난 1월에만 누적판매량이 20만대에 달했다.

LG전자의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 <사진=LG전자>

스타일러는 세탁기의 스팀 기술과 냉장고의 온도관리 기술, 에어컨의 기류 제어 기술 등이 결합된 제품이다. 화학물질 대신 물을 이용하는 트루스팀 기술을 통해 의류에 묻은 세균, 집먼지진드기, 미세먼지 등을 제거해 매일 위생적으로 옷을 관리할 수 있다. 정장 바지의 칼주름을 유지하고 구김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여름에는 문을 열어 제습기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집먼지진드기, 박테리아, 곰팡이 등을 99% 이상 제거하는 살균 성능도 제공한다. 용량별로 4벌짜리 '트롬 슬림 스타일러'와 최대 6벌짜리 '대용량 트롬 스타일러 플러스' 2개 제품이 출시돼 있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