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6·13 지방선거] 충남지사, '4선' 양승조 vs '피닉제' 이인제

기사등록 : 2018-05-08 15: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투·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등으로 판 흔들리는 與
이인제, 인지도 높지만 '올드보이'…충남 민심 어디로?

[서울=뉴스핌] 조현정 기자 = 오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예상치 못한 변수가 잇따라 터진 충남은 이번 선거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지역으로 꼽힌다.

충남은 당초 여당의 안정적 승리가 점쳐졌던 곳이다. 하지만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박수현 예비 후보의 '미투(me too)' 파문 의혹이 터지면서 더 이상 여당 입장에선 마음을 놓을 수 없게 된 상황이다.

이에 한국당에서는 '피닉제' 이인제 후보를 내세워 보수 결집과 함께 바닥 민심 잡기에 적극 나서며 분위기 반전을 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4선'의 양승조 후보가 등판하면서 후보 간 신경전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왼쪽)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후보, 이인제 자유한국당 후보. <사진= 뉴스핌 DB, 양승조 후보 SNS>

◆ '충남의 터줏대감'이냐, '피닉제'의 부활이냐

여당의 이번 충남지사 선거는 '산 넘어 산'이다. 여권의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됐던 안 전 지사의 스캔들과, 여기에 차기 충남지사로 강력하게 거론됐던 박 전 청와대 대변인의 낙마도 민주당에 치명적인 내상을 입혔다.

이 같은 풍파를 거쳐 양 후보는 53.24%로, 46.76%를 얻은 당 내 경쟁자인 복기왕 전 아산시장에 승리를 거두며 충남지사 후보로 선출됐다.

양 후보는 '충남의 터줏대감'으로 불린다. 충남 천안 지역서 내리 4선에 성공한 그는 민주당 최고위원과 사무총장 등을 역임한 중진 의원이기도 하다.

그러나 양 후보에게는 앞으로 남은 선거 기간 중도 낙마한 박 전 대변인의 지지 세력은 물론 복 전 시장의 지지 세력까지 끌어 안는 '원팀'을 만들어야 한다는 과제가 남아 있다.

또 안희정 파문으로 촉발된 도정 위기론을 돌파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것을 보여 줘야 하는 것도 큰 숙제다.

앞서 한국당은 일찌감치 충남지사 후보로 이 후보를 전략 공천했다. 이 후보는 6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경기지사, 노동부 장관, 대선 출마 경력 등이 있어 거물급 인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11번이나 선거(대통령 선거 2번 포함)에 출마하는 등 '피닉제(불사조를 의미하는 피닉스와 이인제의 합성어)'라고 불릴 정도로 높은 인지도가 강점이다. 그러나 '올드보이' 이미지와 낮은 당 지지율이 최대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선거에서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양 후보가 높은 정당 지지도 등을 기반으로 선거를 끝낼 것인가, 아니면 이 후보가 별명인 '피닉제'처럼 화려한 부활을 보여줄 것인가다.

                  투표함. /김학선 기자 yooksa@

◆ 양승조 "복지" vs 이인제 "경제" 

양 후보는 보건복지 분야 전문가로 통한다. 그는 2007년부터 11년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했고 20대 국회에서는 보건복지 위원장을 맡았다. 이를 강점으로 내세운 양 후보는 복지 중심의 공약을 선보였다.

양 후보가 내세운 ▲미세먼지로부터 깨끗한 충남 ▲충남도 혁신도시 포함 ▲65세 이상 버스비 무료 ▲고교 무상 교육 무상 급식 ▲장애인 이동이 자유로운 충남 등 '충남을 바꾸는 5대 공약' 중 4개가 복지 관련 분야다. 그는 '복지 수도 충남 건설'을 최종 목표로 두고 있다.

반면 이 후보는 '경제'에 무게를 뒀다. 그는 '풍부한 경험'을 내세우며 선거전에 돌입했다.

이 후보는 경제 활성화를 통해 얻어진 재원을 복지·교육 등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3일 공약 발표를 통해 "최고의 복지는 경제 성장"이라며 "2030년까지 충남 1인당 GRDP를 10만 달러로 만들어 전국 1위 광역단체로 만들겠다. 기업 유치와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해 신규 일자리도 50만개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두 후보가 어버이날인 8일 어르신 표심 잡기에 나서면서 선거전은 한층 더 달아 올랐다.

양 후보는 자신의 SNS를 통해 "요즘 우리의 아름다운 효 사상마저 많이 퇴색돼 2016년 6월, 어버이날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법안을 제출했었다"며 "현재 많은 국민적 지지를 받고 있는 만큼 하루 빨리 통과돼 국민의 성원에 보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도 이날 천안에서 개최된 어버이날 기념 행사 등을 찾아 "어르신들의 복지는 보편적 복지로서 강력하게 추진할 정책 중 하나로 '어르신 통합 복지카드'를 준비하고 있다"며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도내 의료·교통·미용·목욕 등 필요한 곳에 선택해 사용하실 수 있는 카드를 가장 먼저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르신들의 일자리 문제를 위해 직업능력 개발 훈련과 취업 지원 서비스를 위한 어르신 일자리 창출 대책반을 도 산하에 설치하겠다"고 덧붙였다.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