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장시호, 눈물로 선처 호소…"잘못 크지만 죄인 이전에 한 아이의 엄마"

기사등록 : 2018-05-11 15: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고법, 11일 장시호·김종 전 차관 항소심 결심공판
'1심서 징역 2년6월' 장시호, 최후진술 도중 울먹이며 선처 호소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돼 1심에서 징역 2년6개월을 선고받은 최순실씨 조카 장시호씨가 항소심에서 울먹이며 선처를 호소했다.

서울고법 형사6부(오영준 부장판사)는 11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장씨와 김종 전 차관에 대한 4차 공판기일을 열었다. 이날 재판부는 심리를 마무리짓고 두 사람에게 최후변론 기회를 줬다.

장씨 측 변호인은 "검찰과 특검을 거치면서 재판 과정에서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며 "용기를 내 진실을 고백했지만 선처를 받지 못했다. 그런데도 매일 반성문을 작성하고 참회하며 6개월을 보냈다"고 말했다.

또 "최씨 조카로서 잘못된 행동을 한 점은 반성하지만 혼자 사기나 횡령죄로 벌을 받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며 "(장씨가) 아들 곁으로 돌아가 자숙하며 살게 해달라"고 감형을 호소했다.

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 이형석 기자 leehs@

변호인의 이같은 최후 진술에 장씨는 울음이 터져 잠시 동안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장씨 역시 "대한민국 어디에서도 부정할 수 없는 죄인"이라며 "죄가 너무 커서 용서해달라고 하는 게 양심이 없다는 걸 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죄인이기 이전에 한 아이의 엄마"라며 "평생 잘못을 가슴에 깊이 새기면서 잊지 않겠다"고 선처를 호소했다.

같은 혐의로 기소된 김종 전 차관도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돼 스스로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국민께 참회하고 반성하는 자세로 자숙하겠다"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다.

앞서 1심 재판부는 장씨에게 징역 2년6개월을 선고했다. 장씨가 검찰과 특검 수사에 적극 협조한 점을 고려해 징역 1년6개월을 구형했으나 재판부는 이보다 무거운 판결을 내렸다.

김 전 차관에게는 징역 3년을 선고했다.

앞서 장씨는 최씨와 함께 자신이 운영하던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삼성그룹과 그랜드코리아레저(GKL)가 후원금 약 18억원을 내도록 강요한 혐의로 기소됐다.

김 전 차관은 이 과정에서 영재센터 후원을 압박하고 최씨가 사실상 운영하던 더블루K와 GKL이 용역 계약을 체결토록 강요한 혐의를 받았다.

이들 두 사람에 대한 항소심 선고공판은 오는 6월 1일 오후 2시 열릴 예정이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