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단독] 정부, 외국인투자촉진펀드 500억 조성…산은·KIAT 100억씩 출자

기사등록 : 2018-05-15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운용사 300억 출자…내주 사업자 모집공고
신산업 중소기업 외자유치·해외진출 견인

[편집자] 이 기사는 5월 14일 오후 4시46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정부가 신산업 유망 중소기업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500억원 규모의 전용펀드를 조성한다.

정부가 200억원을 출자하고 나머지 300억원은 사업자(운용사)가 출자해 총 500억원 규모로 운용할 방침이다.

◆ 신산업분야 유망기업 적극 발굴…글로벌 강소기업 육성

14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 등 관계기관에 따르면, 정부는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500억원 규모의 '신산업 외국인투자촉진펀드(외촉펀드)'를 조성하기로 확정했다.

정부가 신산업분야 유망 중소기업의 외국인투자유치와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전용펀드를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펀드 조성은 산업은행과 산업기술진흥원(KIAT)이 각각 100억원을 출자하고 나머지 300억원은 운용사업자가 부담해 총 500억원 규모로 조성할 방침이다.

운용사업자는 창투사 등 경험과 역량을 감안해 선정할 예정이며 이르면 내주 사업자 모집 공고를 낼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펀드 규모는 500억원으로 확정됐고 산은과 KIAT가 각각 100억원씩 출자할 계획"이라며 "신산업분야 유망기업을 발굴해 지분투자 방식으로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펀드 30% 외자유치 조건부투자…투자유치 촉진제 역할

이번에 조성되는 외촉펀드는 신산업분야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하는 것과 함께 외자 유치를 측면 지원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

이를 위해 펀드의 30%(150억원)는 외자유치 조건부로 투자할 방침이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10억원의 외자를 유치할 경우 같은 규모로 외촉펀드의 투자를 받을 수 있다.

국책은행과 정부기관이 출자한 외촉펀드가 투자한 기업이라면 대내외 신뢰도 제고를 통해 외자유치와 해외진출이 보다 용이할 거라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정부의 다른 관계자는 "정부기관이 출자한 외촉펀드의 지분투자를 받는 곳이라면 대외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유망기업 발굴과 외자유치, 해외진출까지 1석3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