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불붙은 자사고 폐지와 대입정책..서울교육감 후보들의 입장은?

기사등록 : 2018-05-17 13: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희연, 자사고·외고 폐지 O 수능 절대평가 △
조영달, 자사고·외고 존치 O 수능 절대평가 O
박선영, 자사고·외고 존치 O 수능 절대평가 X

[서울=뉴스핌] 황유미 기자=박선영 동국대 교수가 출마를 공식화하면서 서울시교육감 선거가 진보진영 조희연 현 서울교육감, 중도 표방 조영달 서울대 교수와 함께 '3강 구도'로 치러질 전망이다.

교육감 선거에 있어 '입시'는 핵심 쟁점 중 하나다.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 존치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는 데다 주요 교육감 후보들의 대입정책에 관한 입장 역시 주목받고 있다.

6·13지방선거에서 서울교육감 후보로 출마한 (왼쪽부터) 조희연 현 서울시교육감, 조영달 서울대 교수, 박영선 동국대 교수 <뉴스핌DB, 조영달 예비후보 선거캠프, 박영선 예비후보 선거캠프>

◆ 자사고·외고 존치인가 폐지인가?

진보진영 조희연 예비후보는 자사고·외고 폐지를 다시 한 번 약속했다. 이를 통해 고교 서열화를 해소할 수 있다고 봤다.

지난달 20일 공식 출마선언 당시 조 예비후보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외고를 폐지해야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고 여전히 강한 의지가 있다"고 답했다. 게다가 이번 선거에서는 국제중까지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중도성향의 조영달 예비후보는 다양성 보장 차원에서 자사고·외고 존속을 기본 전제로 깔았다. 다만, 선발방식은 '추첨제'로 변경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자사고·외고가 서류·면접을 통해 선발하는 방식에 따른 사회적 불편은 개선하겠다는 의미다. 또 일반고 전환을 원하는 자사고·외고의 경우 적극 지원할 뜻을 밝히기도 했다.

보수진영 박선영 예비후보도 자사고·외고는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나아가 민주주의에 입각한 학교의 학생 선발권, 학생·학부모의 학교선택권 보장을 위해 서류전형·면접 중심의 선발제도까지 유지할 것을 약속했다.

◆ 교육계 블랙홀 '대입정책'에 관한 3인의 입장은?

대입정책은 국가 차원의 대사지만 특성상 교육감의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관련 정책과 맞물릴 수밖에 없다. 또한 학생 100만명을 담당하는 최대 교육자치구인 서울시교육감의 교육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작지 않아 대입에 대한 입장 역시 선거 핵심 쟁점으로 꼽힌다.

조희연 예비후보는 대학입시 개편안과 관련해 직접적인 입장을 밝히고는 있지 않다. 다만, '2018 민주진보교육감 예비후보 공동공약'에 참여하고 있는데, 공동공약에서 대입 경쟁을 해소하기 위해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를 주장하고 있다.

조 예비후보는 지난 2월 서울시교육청에서 학생부종합전형 개선방안을 발표하면서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고 학종전형을 대입전형의 1/3 이하로 할 것을 제안했다.

반면 박선영 예비후보는 지난 15일 논평을 통해 대입정책에 대한 공식적 입장을 밝히지 않는 조희연 예비후보를 비판하며 ▲정시 확대 ▲수능 절대평가 반대 ▲수능최저학력 기준 유지 ▲학종 간소화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16일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자사고와 외고는 현행 체제를 유지하고 대학입시는 정시를 확대,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이들이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영달 예비후보는 정책비전발표회를 통해 자신의 '드림캠퍼스' 공약과 관련 ▲고교 내신 절대평가 도입 ▲수시·정시 통합 ▲수능절대평가 과목 단계적 확대 ▲정책 시뮬레이션 후 수시 정시 비율 결정 등 대학입시정책 관련 입장을 밝혔다.

'드림캠퍼스'는 고등학교 3년 가운데 2년을 학교가 아닌 기업과 지역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교육과정이다. '드림캠퍼스'는 조 예비후보는 주요 대입정책으로 주목 받고 있다.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