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디지털 시대에 맞는 디자인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할 때다. 3D 프린트 기술로 가구를 만드냐고 하는데, 3D프린트 기술은 일상의 풍경을 바꿀 수 있다.”
3D프린팅 기술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다리를 세우고 있는 작가 요리스 라만은 10일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 2관에서 열린 ‘요리스 라만 랩:Gradients’ 기자간담회에서 '21세기에 예술가가 디자인의 미래를 어떻게 내다봐 하는가'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이같이 시사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요리스 라만 89hklee@newspim.com |
2003년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에서 수학한 라만은 2004년에 연구, 실험, 획기적 기술을 통합한 디자인의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요리스 라만 랩을 설립했다. 여기에 과학자와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공예가들이 함께해 복합 중심지로 거듭났다.
라만의 말대로 3D 프린팅 기술은 우리가 사는 세상을 바꾸고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는 올해 길이 12.5m, 폭 6.3m 다리가 세워지고,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3D프린팅으로 부품을 만들어 우주선 ‘오리온’을 제작한다. 사람이 제품을 제조하는 방식에서 정교한 표현에 견고함을 갖춘 3D 프린팅 기술이 대중화되고 있는 시점이다.
오는 6월17일까지 국제갤러리에서 열리는 요리스 라만의 개인전에서는 3D프린팅 기술로 만든 다양한 디자인의 가구를 볼 수 있다. 1층 전시장 중심에 설치된 ‘Dragon bench’는 요리스 라만 랩이 개발한 혁신적인 대규모 다축 금속 프린팅 기술 도구인 MX3D 프린트를 활용한 작품이다. 유려한 곡선과 곡면을 공중에 구현하는 작품이면서 견고함까지 갖췄다. 큰 크기와 유려한 곡선이 표현이 가능했던 이유는 로봇이다. 시행착오를 거쳐 어떤 지지대 없이도 3D 로봇의 팔을 사용해 어느 방향으로든 입체적인 공간디자인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게 됐다. 이 기술이 암스테르담에 세워질 다리 건축에도 사용된다. 라만은 “새로운 미학 기술의 한계를 체험한 실험”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Dragon bench 89hklee@newspim.com |
그는 3D프린팅 기술 발달은 유통 방식을 바꿔놓았다고 진단했다. “예전에는 디자인을 중국 공장에 보내면, 그곳에서 제작하고 발송했다. 하지만, 이제는 디자인과 청사진만 있으면 어디서나 출력이 가능한 세상이다.”
라만은 작고 저렴한 3D프린트에 대한 호불호가 갈린다면서 많은 사람들이 3D프린터를 플라스틱 장난감을 만드는 기계로 인식하고 있지만, 다른 차원에서 내구성 있는 재료로 만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고 했다. 나무, 알루미늄 등 가벼운 소재로 단단한 가구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그는 수학 공식을 적용해 기하학적 패턴을 설계한 파라메트릭 기술로 ‘Maker Table’을 만들었다. 단단한 호두나무를 육각형 혹은 그물망 패턴의 작은 단위로 구성해 3D 입체 퍼즐처럼 제작했다.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한 의자도 제작했다. 작품 ‘Microstructre Aluminum Gradient Chair'은 셀(cell)을 만들어 견고함을 굳혔고, 알고리즘(입력하면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여러 대안 디자인을 내놓는 기술)을 활용해 지지가 필요한 부분은 셀의 밀집도가 높게 구성되게 만들었다.
마그네슘, 호두나무로 만든 의자 퍼즐 형태로 만든 의자(왼쪽부터)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89hklee@newspim.com |
3D 프린트가 이처럼 예술과 산업, 과학 분야에서 폭넓게 쓰이면서 저작권 문제를 둘러싼 논의도 시작됐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3D 프린트 제작 환경이 다채롭게 구성되고 결과물이 나오면서 4차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해 ‘미래전략협의체’를 출범시켰다. 이 조직은 3D 프린팅 저작권 등과 관련한 문제를 풀어간다. 데이터 파일의 저작물성과 저작권 인정 범위, 3D 프린팅 과정에서 발생하는 저작권 침해 쟁점 등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나건 원장은 지난 21일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3D프린팅 저작권이 가장 큰 이슈라며 “원작자의 디자인을 살짝 바꿔 사용하는 과정에서 저작권 문제가 일어난다. 누구든 새로 설계하면 처음보다 더 나은 결과물을 낼 수 있기 때문”이라며 “공공기관에서 기본모듈을 제공하든, 최초로 디자인을 발표한 사람에게 인센티브 제공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이 확보되지 않으면 국제적인 문제까지 번질 수 있다. 나 원장은 “사회가 성숙하면 디자인을 인정하고 사용하는데 있어 문제가 없지만, 아직까지 그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금 기획한 디자인이 바로 중국에 유통돼 바로 만들어진 경우도 있다”며 전세계로 연결망이 확장돼 있기에 저작권 문제를 바로 잡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상황에서 제일 큰 피해를 보는 건 예술인이다. 나 원장은 “예술가들은 누구보다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그런데 비즈니스화에는 약하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에 노출되기 쉽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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