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EU도 '보복' 가세..글로벌 무역-성장 동반 하강

기사등록 : 2018-06-07 03: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계은행, 신흥국과 농업 및 식품업계 충격 클 것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멕시코와 캐나다에 이어 EU가 구체적인 대미 보복 관세 방안을 마련, 주요국들의 무역 마찰이 악화 일로로 치닫는 모습이다.

세계은행(WB)이 관세 전면전으로 인해 2008-09년 침체 당시 상황이 재연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잿빛 전망이 꼬리를 물고 있다.

유럽연합기 [사진=로이터/뉴스핌]

6일(현지시각)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EU는 미국산 수입품에 대해 연간 28억유로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가 유럽 철강 및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대응이다.

이와 관련, 멕시코가 이미 미국 수입산 철강과 농산품에 대해 보복 관세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고 캐나다 역시 트럼프 행정부의 철강 관세에 상응하는 규모의 맞대응에 나설 입장을 발표했다.

이어 EU가 본격적인 보복 관세 시행에 돌입하면서 투자자들이 경계하는 무역 전쟁이 전개될 여지가 높아졌다는 평가다.

유럽이 새롭게 관세를 부과할 미국산 수입 품목은 땅콩 버터부터 오토바이와 보트까지 광범위하게 선정됐다.

보복 관세의 밑그림이 마련된 가운데 유럽은 내달부터 시행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이다. 관세 시행에 앞서 각 회원국 정부의 검토에 1개월 가량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다.

최근 구체화 한 보복 관세는 세계무역기구(WTO)의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것으로, 역내 산업과 합법적인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EU 측은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정책자들은 이후 미국의 행보에 따라 추가적인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

이날 CNBC에 따르면 WB은 소위 ‘아메리카 퍼스트’를 앞세운 미국의 보호주의 정책가 불을 당긴 관세 전면전이 글로벌 무역이 9% 급감, 금융위기가 세계 경제를 강타했던 10년 전 수준으로 후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여기에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이 지속되고 있고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도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어 국제 교역이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WB은 특히 이머징마켓의 충격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업종별로는 농산업과 식품 업계가 특히 취약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전세계 1~2위 경제국인 미국과 중국의 마찰이 무역 질서와 공급망의 교란을 일으켜 주요국으로 연쇄 충격을 초래할 것이라고 WB은 강조했다.

앞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 푸어스(S&P)와 유럽중앙은행(ECB) 역시 무역 마찰에 따른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를 경고했다. 보복 관세 도입이 확산되면서 전세계 경제 성장률이 1.0%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JP모간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는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정책이 경기 회복 사이클을 꺾어 놓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