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中 ZTE 제재 해제, 美 의회가 무산시키나..화웨이도 표적

기사등록 : 2018-06-08 20: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들이 중국 통신업체 ZTE에 대한 제재 해제에 반대하는 초당적 법안을 제출해, 제재 해제가 불투명해졌다.

미국 상무부가 7일(현지시간) 거액의 벌금 납부 등을 조건으로 ZTE의 제재를 해제하기로 합의한 이후, 상원의 톰 코튼 의원(공화)과 크리스 밴 홀런 의원(민주)이 ZTE에 대한 제재 해제 합의를 무력화하고 제재를 원상 복구하는 내용의 국방수권법 수정안을 대표 발의했으며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가 법안이 신속하게 통과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게다가 이들은 ZTE뿐 아니라 화웨이에 대한 제재 내용도 첨가했다.

중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와의 직접 담판을 통해 ZTE 구제에 나섰으나 의회의 제동으로 화웨이까지 제재 위기에 처하게 됐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ZTE가 10억달러(약 1조770억원)의 벌금과 4억달러의 이행보증금을 내고 30일 내 경영진 교체를 완료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미 의회는 당초 안보 사안으로 정해진 ZTE 제재를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협상 수단으로 사용했다며 초당적 비판에 나섰다.

지난달 27일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은 CBS뉴스 ‘페이스 더 네이션(Face the Nation)’ 프로그램에 출연해 “미 의회가 할 일 중 하나는 중국 통신 기업들이 미국에서 영업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화웨이 이름까지 거론하며 “어느 중국 기업도 미국에서 영업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 바 있다.

제재가 해제되더라도 ZTE의 앞 날은 순탄치 않다. 로이터 통신은 제재 해제 후 ZTE가 다시 스마트폰을 출하하려면 한 달 이상이 걸릴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을 전했다.

그 동안 직원들은 인력 감원, 임금 삭감, 고객 이탈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으며, 임원진이 대대적으로 교체되는 데 따른 불안정한 상황도 경영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인이민(殷一民) ZTE 회장은 8일 임직원, 고객, 주주, 사업 파트너에게 사과 서한을 보내, 회사가 과거의 실수를 교훈으로 삼아 책임 있는 사람들을 경질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벌금은 전혀 문제가 아니다. 회사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추락한 만큼 앞으로 특히 해외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해 나가는 것이 진짜 문제”라고 밝혔다.

 

ZTE[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