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일정상회담, 9월에 블라디보스톡 아니면 뉴욕...장단점은?

기사등록 : 2018-06-18 11: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에 강한 의욕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일본 정부 내에서는 회담 장소 선정 등 물밑에서 준비 작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까지 언론 보도 등을 통해 파악된 바로는 시기는 오는 9월 쯤, 장소는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톡이나 미국의 뉴욕이 검토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좌)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우) [사진=로이터 뉴스핌]

◆ 블라디보스톡, 거리상 이점 있지만 중국이 불쾌해 할까 우려

1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첫 번째 후보지로 검토하는 곳은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톡이다. 오는 9월 11~13일 이곳에서 열리는 ‘동방경제 포럼’에서 아베 총리와 김 위원장이 만나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아베 총리는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할 예정이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포럼에서 만날 것을 제안하며 러시아 방문을 요청하고 있어 실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블라디보스톡은 북한과 가깝다는 이점이 있다. 중국과 최근의 싱가포르를 제외하면 해외 방문 경험이 없는 김 위원장에게 가까운 거리를 이동한다는 것은 정신적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으로 꼽힌다.

북한에 대해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갖고 싶어 하는 푸틴 대통령의 체면도 세워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일본으로서는 러일 관계에도 좋은 영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반면, 러시아에서 북일정상회담이 열릴 경우 북한의 후견인 역할을 해 왔던 중국의 불쾌감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게 단점이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또 일본의 동맹국이 아닌 러시아에 회담 내용이 누설될 우려도 있다.

◆ 뉴욕, 북미 재회담 후 자연스런 만남 가능하지만 너무 멀어

9월 중하순 경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서 양 정상이 만나는 방안도 함께 검토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한 번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어, 김 위원장이 뉴욕에 오게 되면 재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확률이 높다. 북미 간 재회담 후 북일정상회담이 이루어지면 자연스러운 흐름이 될 것이라고 신문은 전망했다.

하지만 유엔이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에 앞장서고 있는 당사자인 데다, 지금까지 북한의 지도자가 미국을 방문한 선례가 없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이 큰 정치적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는 게 단점이다. 또 뉴욕까지의 거리가 너무 멀다는 점도 난점으로 지적된다.

◆ 평양, 성과 없을 경우 아베 총리에게 큰 타격

평양에서 회담을 개최하는 것도 선택지의 하나지만, 현재로서는 가장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아베 총리가 직접 북한을 방문함으로써 김 위원장에게 납치 문제 등에서 진정성 있는 대응을 압박하는 효과는 있지만, 만일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일본 내 비판 여론 등 아베 총리가 짊어지게 될 부담이 너무 크다는 우려 때문이다.

총리 주변에서도 “평양에서의 회담은 최후의 수단이다. 납치 피해자의 귀국에 확신이 섰다고 판단했을 때 가능한 얘기”라고 강조했다.

캐논글로벌 전략연구소의 미야게 구니히코(宮家邦彦) 연구주간은 “블라디보스톡에서는 짧게 이야기하고 ‘유엔총회에서 차분히 얘기합시다’라고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흐름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아사히신문이 16~17일 양일간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민의 67%는 북일정상회담에 대해 “조기에 회담을 해야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달 조사(55%)에 비해 큰 폭으로 늘어난 수치다. 반면 “서두를 필요 없다”고 응답한 사람은 26%에 그쳤다.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