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中 화웨이, 이례적 공개서한…"호주 내 안보 우려 잘못됐다"

기사등록 : 2018-06-18 14: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공개서한을 통해 호주 내에서 회사에 대해 제기되는 안보 우려는 잘못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화웨이 호주법인의 존 로드 회장과 존 브럼비, 랜스 호크리지 이사는 공개서한을 통해 최근 중국에 대한 정부 기관 등의 논평에서 호주에서의 화웨이 역할 등이 언급됐다면서 이는 보안 우려에 대한 관측을 불러일으켰다고 말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또 "이러한 논평 중 많은 것이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나온 것이고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로이터통신은 "회사의 공개서한은 이례적이며 이런 발언은 이미 고조된 호주와 중국의 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고 보도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화웨이는 호주에서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화웨이가 사실상 중국 정부의 통제를 받고 있고, 민감한 인프라가 정부 손에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170개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화웨이는 각국의 법과 지침을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영국과 캐나다, 뉴질랜드에서 5G 투자를 했으며 회사 기술이 사이버 보안 통신 규약(protocols)을 준수하는지를 평가하는 각 국가의 제안을 수용했다고 설명헀다.

지난 2012년 호주 정부 소유 통신회사인 NBN(National Broadband Network)이 화웨이와 주요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금지했다. 또 작년 말에는 회사가 추진해온 남태평양의 솔로몬제도와 호주 시드니를 잇는 해저케이블 부설 사업에 거부 의사를 밝히고 솔로몬제도 측에 이를 대신할 사업을 제의했다.

화웨이의 호주 내 5G 서비스 참여 여부에 대한 결정은 양국 관계가 악화한 상태에서 내려질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망했다. 작년 말 말콤 턴불 총리는 중국 정부가 국내 문제에 간섭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에 호주 의회는 내정 문제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제한하는 법안을 심의하고 있다.

턴불 호주 총리 대변인은 화웨이 서한에 대한 로이터통신의 논평 요청에 즉각 응답하지 않았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