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집권 2년차, '유능함·도덕성·태도' 중요"

기사등록 : 2018-06-18 16: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년 경험 있는 만큼 이제는 정말 유능해야 한다"
"국민 지지가 실망으로 바뀌지 않도록"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2년차를 맞아 청와대 비서실 및 내각을 향해 "정말 유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공직에 근무하는 사람의 가장 기본이 유능함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여권이 압승한 것을 거론하면서 "청와대 비서실도 지난 선거 결과에 대해서는 정말 자부심 갖고 아주 기뻐해도 된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그것은 오늘까지, 오늘 이 순간까지다"고 말을 꺼냈다.

그는 이어 "우리가 받았던 높은 지지는 한편으로는 굉장히 두려운 것이다. 우리 어깨가 많이 무거워졌다는 정도의 두려움이 아니라 정말 등골이 서늘해지는, 나는 등에서 식은땀이 날 정도의 두려움이라 생각한다"며 "지지가 높았다는 것은 그만큼 기대가 높다는 뜻이다. 부족한 점이 많지만 더 잘하라는 주마가편 같은 채찍질이라 생각한다. 그 지지에 대해서 답하지 못하면, 높은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면 기대는 금세 실망으로 바뀔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대가 높았던 만큼 실망의 골도 깊어질 수 있다. 정치사를 보더라도 앞에 선거에서의 승리가 그 다음 선거에서는 아주 냉엄한 심판으로 그렇게 돌아왔던 그런 경험들을 우리는 많이 갖고 있다. 그런 사례들이 많이 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에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한편으로 기뻐하지만, 한편으론 공유했으면 좋겠다 싶은 것을 특별히 부탁한다"며 3가지 자세를 주문했다.

'유능함'과 '도덕성' 그리고 '(공직자의) 태도'다.

문 대통령은 "첫째, 유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직에 근무하는 사람의 가장 기본이 유능함이라 생각한다"며 "청와대는 대한민국의 국정을 이끄는 곳이고, 국정을 이끄는 중추고, 국정을 이끄는 두뇌다. 청와대야말로 정말 유능해야 한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자기 업무에 유능할 뿐 아니라. 국정은 혼자 다할 수 없는 것이라 전체적인 협업이라는 측면에서도, 부처 사이의 협력 관계를 제대로 구축한다는 측면에서도 다 유능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하지만, 청와대에서 유능해진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다들 처음 해보는 일이다. 대통령도 처음, 비서실장도 처음 해보는 일이다. 다들 처음 해보는 일이다. 그리고 과거에 해왔던 일과는 전혀 차원이 다른 그런 일이다. 그런 일을 처음 하면서 잘하기는 참으로 어렵다"며 "내가 여러분보다 조금이나마 나은 점이 있다면 과거 청와대에서 3년간 있어 봤고, 또 어깨너머로 대통령이 하는 일을 봐 왔다는 것인데 그만큼 나한테 도움이 되는 게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만큼 경험이 중요한 것인데 그런 측면에서 보면 모두다 1년의 경험을 가졌기 때문에 이제는 처음 해보는 일이라 서툴 수 있다는 그런 핑계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며 "지금부터는 정말 유능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개인적으로도 하나의 팀으로서 어떤 협업에서도, 대통령에게 유능함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에게 그 유능함을 보여줘야 한다는 자세를 꼭 명심해 달라"꼬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둘째는 늘 강조하듯 역시 도덕성이다"며 "우리가 여소야대 아닌가. 정치세력이라는 데서는 우리는 결코 다수의 세력을 갖고 있지 못한다. 그런 가운데 국정을 이끌어나가는 힘은 국민들의 지지밖에 없는 것이고, 국민들 지지를 받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높은 도덕성이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상대적으로 높은 도덕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도덕적 가치를 좀더 높게 존중하는 그런 DNA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런 만큼 국민들이 우리에게 거는 기대는 더 높다. 상대적으로 조금 작은 도덕적 흠결만 보여도 국민들로부터 훨씬 많은 질타, 또 비판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문재인정부의 가장 중요한 과제가 적폐청산, 그 중심에 부정부패 청산이 있는데 우리 스스로가 도덕적이지 못하다면 그런 국민들의 바람, 중요한 국정 과업을 실현하지 못한다"면서 "역시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도덕성 면에서 지금 청와대는 잘하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다. 잘해줬다"며 "그러나 이제 역대 정부를 보더라도 2년차, 3년차 접어들면 그런 도덕성이란 면에서도 늘 사고들이 생기곤 했다. 그만큼 익숙해지면서 마음이 해이해지기도 하고, 또 초심도 잃게 된다. 우리가 2년차 맞아서도 결코 초심 잃지 않겠다는, 도덕성이란 면에서도 한 번 더 자세를 바로 하는 결의들을 함께 가져 주길 바란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태도'를 언급했다. 그는 "세 번째로 말하기 때문에 세 번째로 중요하다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 정치와 공직에서 지금 이 시대에 계속 중요한 것은 태도가 아닐까 생각한다"며 "국민을 대하는 태도,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태도,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하는 태도, 사용하는 언어, 표현 방법, 이런 태도들이 나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결코 형식이 아니다. 이 태도는 거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며 "왜 본질이냐면 국민들을 모셔야 하고, 국민들을 모시는 그 존재가 정치인들이고 공직자라면, 그런 모시는 본질이 태도에서 표현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런 면에서 보면 우리 정치와 공직이 국민들의 어떤 기대나 눈높이와는 가장 동떨어진 부분이 아닌가 싶다"면서 "오히려 정치나 공직 경력이 오래될수록 또는 높은 지위에 있을수록 그런 태도에서 국민들의 기대와 어긋나는 경우가 더욱 많아지는 실정 같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서 국민들이 볼 때는 정치 세계나 공직 세계는 마치 사용하는 언어도 다르고, 행동방식도 다르고, 사고방식도 다른 별세계라고 느껴질 정도다"며 "내가 밖에서 정치를 보던 눈도 그랬다. 이제는 진짜 국민을 모시는 공직자라면 국민을 받드는 겸손한 태도를 반드시 갖춰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보기에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청와대 공직자들이 솔선수범하길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공직자들이 바로 여러분들이다. 아마 청와대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실감하지 못할 수도 있다. 오면 위에 상급자들 즐비하고, 더 일찍 출근해야 하고, 더 늦게 퇴근하고, 주말에도 나와야 한다"며 "그래서 어느 곳보다 노동강도가 강한 직장처럼 여겨질 수 있겠지만, 국민들이 보기에는 청와대는 까마득히 높은 곳이다. 실장, 수석비서관뿐 아니라 행정요원들도 국민들이 볼때는 정말로 높은 곳에 있는 그런 사람들이다"고 했다.

그는 이어 "한 사람 한 사람이 다 청와대를 대표하고, 나를 대신하는 비서 역할을 한다"며 "누군가 행정요원이 전화를 받더라도 그 전화는 나를 대신해 받는 거다. 친절하게 대응하면 친절한 청와대, 조금이라도 친절하지 못하게 받으면 아주 고압적 청와대, 권위적 청와대가 되는 것이다. 이런 태도 면에서도 각별히 관심 가져주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민정수석실에서 악역을, 악역도 맡아줘야 할 것 같다"며 "결론은 이번 선거 결과에 자만하지 말고,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각오로 정말 국민들 기대에 맞게 잘하고, 유능함으로 성과를 보여주자는 말이다"고 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