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중국 금융시장 패닉에 신흥국 통화 도미노 하락

기사등록 : 2018-06-29 03: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도 루피화 사상 최저, 인도네시아 루피아화 등 동반 약세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중국 위안화가 6개월래 최저치로 밀린 가운데 인도 루피화가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다. 남아공의 랜드화와 인도네시아 루피아화 등 신흥국 주요 통화가 일제히 폭락했다.

인도 루피화 [사진=로이터 뉴스핌]

중국 위안화와 주식시장의 동반 급락에 따른 충격이 이른바 ‘신흥국 헤븐(Haven, 안전자산)’으로 통하는 자산을 강타했다는 분석이다.

미국과 무역 마찰이 촉발시킨 중국 자산시장의 패닉에 28일 신흥국 통화가 홍역을 치렀다. 인도 루피화가 달러 당 69.0038루피를 기록, 사상 최저치 기록을 세웠다.

연초 이후 루피화는 7% 이상 급락했다. 지난 1분기 7.7%에 달한 인도 성장률과 재정 상황을 감안할 때 통화 가치 하락은 지나치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상황은 그 밖에 신흥국 통화도 마찬가지다. 인도네시아의 루피아화가 장중 한 때 달러화에 대해 0.8% 이상 떨어지며 지난해 10월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업계에 따르면 루피아화에 대한 외환시장 트레이더들의 하락 베팅은 지난 2015년 10월 이후 최고치로 늘어났다.

필리핀 페소화와 대만 달러화, 태국 바트화, 말레이시아 링기트, 남아공 랜드화, 한국 원화 등 신흥국 통화가 도미노 하락을 연출하고 있다.

JP모간의 인도 담당 사지드 치노이 애널리스트는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에서 “무역전쟁 리스크가 날로 고조되는 데다 중국이 위안화 하락을 용인하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신흥국 통화의 동반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국채 수익률과 달러 강세에 강한 저항력을 보였던 중국 금융시장이 무너지자 신흥국 전반에 대한 투자 심리가 급랭했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이와 함께 국제 유가 급등도 인도를 포함해 원유 수입국의 자산 가격에 악재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블루베이 애셋 매니지먼트의 티머시 애쉬 신흥국 애널리스트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무역 마찰이 글로벌 성장률에 흠집을 낼 경우 신흥국 자산시장이 일제히 베어마켓에 진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